Ⅳ. 윤리사상의 흐름 - 1. 동양의 윤리 사상
(2)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학습목표

주희의 성리학과 왕수인의 양명학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

 【 1 】유학 윤리 사상의 전개

  • 한 무제(武帝, B. C.159-87)때 국교로 인정된 후, 청나라 말기까지 2천여년 동안 국치의 주요 이념이 됨.
     

 

(1) 연 원

(2) 전 개

유학
(儒學)

  • 공자(孔子) -  인과 예, 군자, 정명, 대동 사상
  • 맹자(孟子) -  성선설, 인.의,사단, 대장부, 호연지기, 왕도정치, 역성혁명
  • 순자(筍子) -  성악설, 예(禮)의 실천, 예치

도가
(道家)

  • 노자(老子) -도(道)
    무위자연(無爲自然)
    상선약수(上善若水)
    소국과민(小國寡民)
  • 장자(莊子) - 제물론, 좌망과 심재, 물아일체
  • 도가, 도교사상의 전개
  • 황로학파 - 청정 무위(淸淨無爲)
  • 오두미교 - 도덕적 선행, 영원불사, 신선
  • 위진시대 - 현학 - 청담사상

불교
(佛敎)

  • 소승불교 - 개인의 해탈 강조
  • 대승불교 - 중생 구제, 공(空),중도(中道),육바라밀의 보살행,
    • 화엄종, 천태종 - 교종, 누구나 성불함.
    • 선종(禪宗) - 혜능의 돈오(頓悟)

1> 한, 당의 유학 사상 - 경학과 훈고학 memo1.gif

  • 한나라의 유학
    •  전국(戰國) 시대 말기에 발달된 음양오행설(우주론적 사상) 중시
    •  경학과 훈고학의 발달 - 진시황의 분서갱유(焚書坑儒)로 인멸된 경서의 복원과 주석(註釋)을 주로 함.
  • 당나라의 유학 - 한유(韓愈, 768-824) : 위진 남북조 시대에서 당나라 때까지 백성들의 정신적 생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했던 노장 사상과 불교를 강력하게 비판하고 예교(禮敎)로서의 역할만 담당하던 유학의 부흥을 꾀함.

2> 송의 유학 사상 - 주자학, 성리학  

  • 성리학(性理學)과 성학(聖學)memo1.gif
    •  주자는 도덕의 기초로서의 인륜의 이치를 형이상학적인 체계를 갖추어 설명하였음.
    •  성리학(性理學) - 인간 본성인 성(性)과 우주 자연의 이법인, 리(理) 및 그 관계[성즉리(性卽理)]를 탐구하였기 때문에 송의 유학, 주자학을 성리학이라고 함.
    • 성학(聖學) - 인격적으로 완성된 성인(聖人)이 되는 것을 학문의 목표로 하기 때문에 주자학을 성학이라고도 함.
    •  우리나라 전래 - 고려 말, 안향(安珦, 1243-1306)
       
  • 성리학의 수양론
    •  학문의 목적 - 자아를 완성하여 성인(聖人)이 됨.- 위기지학(爲己之學)
    •  자아(人格) 완성과 성인(聖人)이 되는 길
    격물치지(格物致知)memo1.gif- 인간 자신을 포함한 세계의 참모습을 밝게 앎.(이치 궁구와 참 지혜의 도달)
    존양성찰(存養省察) - 마음을 살펴 선한 본성을 잘 지켜 기르고, 나쁜 생각은 물리침.
    존천리 거인욕(存天理 去人欲) - '천리 보존, 인욕 제거', 경(經)의 태도로 성인이 됨
     
  • 주자학의 윤리적 의의
    •  지나친 욕망 조절, 중용의 상태, 인간 기질의 변화, 본래의 자기모습 회복
    •  완성된 인격 바탕, 사회문제 해결, 도덕적인 사회 이룩
  • <참조> 이기론

3> 명대의 유학 - 양명학(陽明學)memo1.gif

  • 명대의 왕수인(王守仁, 호는 양명, 1472-1528) 에 의해 형성. 주자학을 비판, 심즉리설, 지행합일설, 치양지설 등을 주장함.

    심즉리설(心卽理說)memo1.gif
    • 인간의 본성[성(性)]을 중시한 주자와 달리, 본래 타고난 인간 마음[심(心)]을 중시하여 심(心)이 곧 우주 자연의 이법인 리(理)와 일치한다는 설.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memo1.gif
    • 양심(良心)과 같이 본래 타고난 '참된 앎[양지(良知)]'을 근거로 하여 양심을 바르게 깨닫고 그에 따라 실천할 것을 강조.
    • 앎은 행함의 시작, 행함은 앎의 완성, 지(인식)와  행(실천)은 본래 하나.
    치양지설(致良知說)
    • 양지(良知)를 구체적이고 적극적으로 발휘하는 것.
    • 사욕을 극복하고 인간의 순수한 본래성만을 유지한다면[치양지(致良知)] 누구나 지선(至善)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는 것.

  • 주자학과 양명학의 비교
    •  주자학 - 도덕적 실천과 함께 이론적 탐구를 통한 지식의 확충 강조
    •  양명학 - 객관적 지식보다 내면의 순수한 도덕성을 확충할 것 강조

4> 청대의 유학 - 고증학(考證學)memo1.gif실학(實學)memo1.gif

  • 실사구시(實事求是)를 강조함
  • 금석학(金石學)의 발달, 사고전서(四庫全書) 등 많은 서적 간행, 학문의 전문화 촉진.
  • 송명의 학문 비판 - 송명 철학이 인간의 도덕성 문제에만 치중, 현실 문제 해결에 미흡함을 비판
  • 고전과 역사에 대한 넓은 지식을 토대로 객관적이고 실증적인 태도로 학문을 연구, 경세치용(經世致用)의 사상을 전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