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1. 동양의 윤리 사상
(1)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

 

학습목표

공자님의 인(仁) 사상을 설명하고 오늘날 삶에 적용할 수 있다. 

【1】공자(孔子)의 윤리 사상 - 仁·禮(인과 예)

1> 배경

2> 공자(이름은 丘, B.C.551-479) memo1.gif

  • 춘추 시대의 사회, 정치적 혼란과 규범을 상실하던 때에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朝聞道 夕死可矣 (조문도 석사가의)]"는 구도의 신념을 가지고, 도덕성 회복을 위해  효제(孝悌)의 교육과 인(仁)을 강조하였으며, 건전한 사회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예(禮)를 강조하였다.   

3> 인(仁)의 사상memo1.gif - 사랑의 정신과 인간다움

  • 인간다움을 의미 : 仁者人也 (仁은 인간의 본성)
    -'어진 사랑은 곧 사람이니라.': 사랑할 줄 모르면 사람이 아니다라는 말씀
  • 인의 실천 덕목(인간다움의 바탕)
    : 군자는 무본이니 본립이 도생孝悌也者 其爲仁之本與(효제야자 기위인지본여 /學而篇)
    -'부모님을 섬기는 효와 형제간의 우애는 곧 인(仁)의 근본이 되느리라.' : 또한 사람됨의 근본
  • 남을 사랑하는 것 : 樊遲問仁 子曰 愛人, 問知 子曰 知人 (번지문인 자왈 애인, 문지 자왈 지인 / 안연편)
    - '번지가 인(仁)을 물으니, 공자 말씀하시길,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오." 또, 지(知)를 물으니, 공자 말씀하시길, "사람을 바로 아는 것이라."고 하셨다.
  • 목적적, 조건적 사랑(맹목적 무조건적 사랑이 아님) : 唯仁者 能好人 能惡人 (유인자, 능호인 능오인 / 이인편)
    - '오직 어진 자만이 능히 사람을 좋아할 수 있고, 사람을 미워할 수 있다.'
  • 충(忠) - 모든 인간관계에서 성실과 신뢰를 위주로 사는 것 : "主忠信하고, 克己復禮하라." (주충신, 극기복례)
    - 충실과 믿음을 주로하고, 자기를 이기고 예로 돌아가라.'
  • 서(恕) -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 것. : 己所不欲 勿施於人  (기소불욕 물시어인 / 안연편)
    -'자기가 바라지 않는 바를 남에게 베풀지를 말라.'
  • 자기를 미루어 남을 헤아리며 베푸는 마음 : 己欲立而立人, 達而達人 (기욕입이입인, 달이달인)
    -'자기가 서고자 하면 먼저 남을 세우고, 이루고자 하면 남을 먼저 이루도록 하라.'
    - 推己及人 (추기급인) '자기를 미루어(받듦이) 남에게 이르게 하라.'
  • 인의 단점 극복 : 克己復禮 爲仁 (극기복례 위인)
    -  '이기심을 버리고 예를 따르는 것이 곧 인(仁)이니라.'
    - 편협한 혈연, 지연의 이기주의가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여야 함.
  • 인의 세가지 성격 : 자기억제(극기와 忠), 겸허 ,너그러움(관용과 恕)
  • 사람됨의 도리요 다른 사람을 다스리는 도리 - 修己治人(수기치인) :
    -'자기를 닦고 남을 다스리다.'
  • 자기 희생적 사랑 :子曰, 志士仁人 無求生以害仁, 有殺身以成仁  (자왈, 지사인인 무구생이활인, 유살신이성인 / 위령공편)
    -공자께서 말씀하시길, "뜻이 있는 선비와 어진 사람은 인(仁)을 해치고서 생명을 구하는 일이 없으며, 자신을 죽임으로써 인(仁)을 이루도록 함이 있다"고 하셨다.
  • 기타《논어》에서의 仁
    子曰 弟子 入則孝 出則弟 (자왈 제자 입즉효 출즉제 / 學而篇)
    - 공자 말씀하시길, "(집에) 들어가서는 부모께 효를 다하고, 나와서는 우애를 다하라."
    子曰 巧言令色 鮮矣仁(자왈, 교언영색 선의인 / 學而篇)
    - 공자 말씀하시길, "아름다운 말과 예쁜 모양새는 인이 드물다."
    子曰 當仁不讓於師 (자왈 당인불양어사 / 衛靈公篇)
    - 공자 말슴하시길, "인을 실천할  일에는 스승에게도 양보하지 아니한다."

4> 예(禮)의 사상 - 예의, 예절

  • 인(仁) - 내면적 도덕성 (사랑과 인간됨)
  • 예(禮) - 외면적 사회규범 (행위, 규범, 제도)
  • 仁의 편협한 혈연, 지연의 이기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공공의 정당한 사회 윤리의 규범인 예를 지킴.
  • 극기복례(克己復禮):“나를 이기고 예로 돌아감”
  •  仁(사랑)은 이기심을 억제하고 예를 실천하는 것.
  •  禮는 仁을 기반으로 하여 그를 실현할 때 정당함.
  •  "禮가 아니면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행하지도 말라.”
    - 非禮勿視, 非禮勿聽, 非禮勿言, 非禮勿行(비례물시, 비례물청, 비례물언, 비례물행)
  • 仁과 禮의 관계
    - 예의 실현은 인(사랑)을 바탕으로 해야됨.
    - 예의를 갖춘 사랑, 사랑하는 마음이 담긴 예절.
    - 사회 질서 회복의 두가지 원리 : 상호 조화되어야 함.
    -“人而不仁이면 如禮何인가?” (인이불인 여예하) - "사람이 어질지 아니하거늘 예를 꾸민들 무슨 소용있겠는가?"
  • 예의 실천 : 자율적 의지에 따름.

5> 군 자 ( 君 子 ) memo1.gif

  • 공자의 이상적 인간상
  • 인을 바탕으로 예를 실천하는 사람. 천인 합일(天人合一)한 사람.
  • "子曰 學而時習之면 不易說乎아, 有朋이 自遠方來면 不易樂乎아. 人不知而不(마음 심방)이면 不易君子乎아."(第一 學而편) - 공자말씀하시길, 배움을 때로 익히니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 뜻있는 자들이 먼길로부터 찾아오니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세상사람 나의 뜻을 몰라주어도 성내지 아니하니 또한 군자답지 아니한가?"
  • 君子는 務本이니 本立이 道生하나니 孝悌也者는 其爲仁之本與인저. (學而篇)- 군자는 근본에 힘쓰니, 근본이 서면 도가 일어나느니, 효제..........
  • "君子는 和而不同하고 小人은 同而不和이며. 君子는 泰而不驕하고 小人은 驕而不泰이다." (군자 화이부동 소인 동이불화, 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군자는 어울리나 똑같진 않고, 소인은 똑같은 짓을 하면서도 어울릴 줄 모른다. 군자는 태평하나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면서도 태평치를 못하다."  

6> 정명(正名) 사상memo1.gif과 정치 사상

  • 정명(正名) - 자신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 다함. : 君君臣臣 父父子子
    - '임금은 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 어버이는 어버이답게, 자식은 자식 답게..'
    - 정명을 다할 때 사회적 안정 유지 - 법률과 형벌보다는 도덕과 예의로 교화
  • 정치 사상
    - 수기이안인(修己而安人, 자신을 수양하고 백성을 평안케 한다.) : 통치자가 군자다운 인격을 닦고서 백성을 편안케 함.
    - 경제적 분배의 형평성 강조
    -대동사회(大同社會) : 모든 사람이 더불어 잘 살 수 있는 사회를 이상 사회로 여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