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1. 동양의 윤리 사상
(1)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

 

학습목표

석가모니 님의 연기설, 사성제, 삼법인설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6】불교(佛敎)의 윤리 사상

1> 불교memo1.gif의 등장 배경과 의의

  • 불타 생존 당시는 브라만 교 의 권위가 무너지고 육사외도 사상이 유행하였음
  • 六師外道(육사외도) - 삶의 당면 문제 해결보다는 우주와 인생의 본질 등의 문제를 사유할 것을 주장하는 초현실적 사변 철학
  • 불타 - 우주 본질과 현실문제 양면을 객관적으로 관찰하는 中道 사상에 입각하여 올바른 삶의 길[正道]을 가도록 하였음.
  • 불교  - 불타(붓다), 석가모니가 창시한 종교

2> 釋迦牟尼(고타마 싯다르타, B.C.563-483)memo1.gif

  • 석가모니, Sakyamuni   불교의 창시자. 본명은 고타마 싯다르타(Gautama Siddhartha)이다.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며, 세존(世尊 또는 釋尊), 붓다(Buddha;佛陀) 등 많은 호칭이 있다. 석가는 생후 7일 만에 어머니와 사별하고 왕자로서 교양을 쌓다가 16세에 결혼하고 아들을 낳았으나 무상(無常)을 느끼고 29세에 출가하여 6년간의 고행생활에 들어간다. 35세 때 고행은 깨달음에의 길이 아님을 알게 되어 이를 버리고 보리수 아래에서 명상에 들어가 연기(緣起)의 도리를 깨닫고 붓다가 되었다. 이후 갠지스강을 사이에 둔 2대국(大國) 마가다와 고사라의 국왕을 신자로 얻고 수도를 각각 근거지로 하여 45년 동안 설법· 교화하여 10대 제자를 비롯한 수많은 제자를 얻었다. 80세 때 쿠시나가라의 사라쌍수(沙羅雙樹) 숲 속에서 입적하였다.

3> 연기설(緣起說)memo1.gif과 자비(慈悲)

  • 모든 것은 서로 불가피한 인과관계로 맺어져 있다.
  • 이것이 있기 때문에 저것이 있다.
  • 연계성과 상호의존성 -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
  • 자비(慈悲)의 실천
    •  자타불이(自他不二)정신의 구현 - 자비의 기본전제
    •  연기설의 자각으로 내가 소중하듯 남도 소중함을 알게 됨.
    •  자비 - 타인과 기쁨을 같이하고(慈), 슬픔도 같이 함.(悲) - 무조건적, 절대적 사랑

4> 사성제(四聖諦)memo1.gif- (네가지 진리), 불교 교리의 핵심

    고성제(苦聖諦) - 인생 그 자체는 모두 고통이라는 진리.   <현실 세계의 결과>
    •  4고(四苦) - 생로병사(生老病死)
    •  8고(八苦) - 애별리고(愛別離苦, 사랑하지만 헤어져야 하는 고통), 원증회고(怨憎會苦, 미워하는 이를 만나는 고통),
      구부득고(求不得苦, 구하려 애써지만 얻지 못하는 고통), 오취온고(五取蘊苦, 5감으로 들어와 쌓여있는 모든 것) + 4苦
    집성제(集聖諦) - 마음속의 번뇌와 갈등이 쌓여 고통이 생긴다는 진리.<현실 세계의 원인>
    •  고통의 원인 - 정감(情感)의 측면 : 애욕(愛慾)
                            이지(理智)의 측면 : 무명(無明)
    멸성제(滅聖諦) - 고통의 원인이 소멸된 상태로서 해탈(解脫)열반(涅槃)의 경지에 이르는 것. 불교의 궁극 목적.                               <이상 세계의 결과>
    •  해탈과 열반 - 절대 자유와 절대 평화의 세계
    도성제(道聖諦) - 열반의 경지에 도달하는 수행 방법.          <이상 세계의 원인>
    • 팔정도 : 지나친 쾌락과 지나친 계율, 고행을 금지한 중도(中道)로서의 8가지 수행 방법.
       正見(바른 견해), 正思惟(바른 의사), 正語(바른 말), 正業(바른 행위), 正命(바른 생활), 正精進(바른 노력), 正念(바른 의식), 正定(바른 명상, 바른 정신통일)

5> 삼법인설(三法印說)memo1.gif - 세상의 모든 현상과 존재의 참모습에 대한 불타의 깨달음을 설명

    제행무상(諸行無常) - 모든 것은 항상 변한다. * 생멸, 변화의 만물 유전의 세계관
    제법무아(諸法無我) - 모든 현상의 존재는 인(因)과 연(緣)에 의해 생긴 것이어서 고정된 실체(實體)란 없다.
    일체개고(一切皆苦) - 인생 그 자체가 고통과 번뇌이다.내(自我)가 실재하며 현실 세계는 고정된 것으로 착각하고 집착하게 됨으로써 인생의 모든 고뇌가 생긴다는 것.

6> 기타 불교 윤리 사상

  • 집착과 탐욕을 제거하기 위한 출가 수행 강조, 세속의 사람들(우바새, 우바이)에게도 세속에 맞는 윤리를 설파함.
  • 공(空)의 원리 - 만물은 불변의 실체가 없다는 공의 원리에 의해 너와 내가 본질적으로 다른 존재가 아니라고 하여 서로 사랑하고 봉사하도록 함. ('나'라는 아집을 비울 때 '너'라는 모든 세상을 담을 수 있다. 공은 허무가 아니라, '나'를 비우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