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1. 동양의 윤리 사상
(1) 동양 윤리 사상의 연원

 

학습목표

맹자님의 의(義) 사상과 호연지기를 설명하고 오늘날 청소년들의 삶에 적용할 수 있다. 

【2】 맹자(孟子)의 윤리 사상 - 仁·義(인과 의)

1> 맹자(이름은 軻, B.C.374-289) memo1.gif

  •  戰國의 혼란 시대에 仁義의 道를 강조, 인의예지의 사단을 확립, 호연지기를 지닌 대장부의 인간과 仁義(인의)에 의한 왕도정치(王道政治)를 역설하였음. 저서 《맹자》가 있음.

2> 성선설(性善說) 사상 memo1.gif : “인간 본성은 착하다.”

  • 인간의 착한 본성을 기반으로 사회의 혼란을 극복하고자 함.
  • 인간 내면적 본성
    인(仁)- 내면적 본성으로서의 따뜻한 사랑, 측은히 여기는 마음. (특히, 공자가 강조)
    의(義)-옳고 그름을 구분하는 (차가운)사회 정의, 악을 미워함. (특히, 맹자가 강조)


  •  사덕과 사단(事端: :德의 실마리, 단서, 근본): 인간의 본성

四端 /사단

사단의 뜻

四德 / 사덕

현대적 해석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의 곤경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

仁之端也
인지단야

사랑

羞惡之心
수오지심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義之端也
의지단야

정의

辭讓之心
사양지심 

남을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禮之端也
예지단야

예의

是非之心
시비지심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

智之端也
지지단야

지혜

 仁義禮智+信 = 5상(五常):동중서

3> 대장부(大丈夫)와 호연지기(浩然之氣)

  • 인간사회의 타락은 인간의 욕심과 두려움 때문. 그러므로 참된 용기를 함양하여야 없어짐.
  • 대장부(大丈夫)와 대인(大人)
    -  사회 타락을 없애는 참된 용기를 갖춘 사람
    -  맹자의 이상적 인간상
    -  호연지기를 지닌 사람.
    -“大人者 言行 惟義所在…不失其赤子之心者也.”(대인자 언행 유의소재....부실기적자지심자야) : 대인은 언행이 오직 의로움에 있다.....어린아이의 마음을 잃지 않은 자이다.

  • 호연지기(浩然之氣)
    - 뜻 : 지극히 굳세며 곧은 마음:至大至剛
    - 참된 용기 :“自反而縮 雖天萬人 吾往矣.”(자반이축 수천만인 오왕의)- 증자
           "스스로 생각하여 옳으면 비록 수천만인일지라도 나는 갈 것이니라."
    호연지기를 기르는 방법 : 義가 쌓여야 됨. (集義)
     
  •  왕도정치(王道政治)
    -  德治(덕치): 覇道(패도)정치가 무력에 의존하여 다스린다면, 王道(왕도) 정치는 덕으로 다스림
    - 백성이 가장 귀하고, 국가가 그 다음이며, 군주는 가벼운 존재
    - 민본주의적 혁명 사상(역성(易姓)혁명론) - 군주답지 못한 군주는 바꾸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