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1. 동양의 윤리 사상
(2)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학습목표

 대승불교의 자비와 육바라밀과 공 사상을 설명하고 오늘날에 적용할 수 있는 교훈을 찾을 수 있다.

 【 3 】불교 사상의 전개

1>  소승 불교와 대승 불교

2> 대승 불교(大乘佛敎)

  • 윤리적 목표 - 보살행(菩薩行)을 통한 중생(衆生)의 제도(濟度)
  • 보살(菩薩)memo1.gif<우측사진>
    • 불교의 이상적 인간상으로 부처가 되고자 노력하는 사람을 가리킴.
    • 상구보리(上求菩提) 하화중생(下化衆生)를 실천하는 사람.
    • 남을 위해 봉사하고 남의 해탈을 위해 자비로운 마음을 갖고 바라밀을 실천하는 사람.
    • 나에 대한 이기적 집착을 버리는 공(空)을 철저히 깨닫고 실천하는 사람.
  • 자비(慈悲)memo1.gif 보시(布施) memo1.gif
    •  미물의 생명까지도 귀히 여기는 보편적 사랑, 인간애와 자타불이 정신의 구현
    •  무주상보시(無住相布施) - '상에 머무르지 않는 보시'로써 '내가 내것을 누구에게
      주었다.'는 생각조차도 없이 남에게 베푸는 것. 너와 내가 하나라는 공(空)의 인식에
      서 나오는 무조건적 자비 실천
  • 공(空) 사상memo1.gif - 공(空)을 깨닫고, 무아(無我)를 철저히 인식하여 이기심을 버리고 대중과 함께 함.
  • 중도(中道) 사상memo1.gif - 현실이 진리와 떨어져 있지 않다는 사상이 고취되어 보살(菩薩)의 바라밀을 실천하려는 사상이 전개됨.
  • 보살의 육바라밀memo1.gif
    • '바라밀(波羅蜜)' - '저 언덕으로 간다.[도피안(到彼岸)]'는 뜻의 'PARAMITA(파라미타)'의 음역
    • 욕망과 고통의 이 언덕[차안(此岸)]에서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저 언덕[피안(彼岸)]으로 가는 방법으로 보살들이 실천해야 할 여섯가지 수행법
    • 보시(布施, 무조건 베풂), 지계(持戒, 계율을 지킴), 인욕(忍辱, 욕됨을 인내), 정진(精進, 열심히 노력), 선정(禪定, 참된 명상에 듦), 지혜(智慧, 바른 지혜)

3>중국 불교의 전개

  • 6, 7세기 경 (진(晉)-남북조-수(隋)대) - 천태종, 화엄종, 선종
  • 천태종(天台宗)과 화엄종(華嚴宗) memo1.gif
    • 너와 나, 인간과 자연이 현실적으로 원만한 관계로서 존재하고 있으며, 누구나 성불할 수 있다는 사상을 담고 있음.
    • 불교 경전의 교리 중시, 밖(지혜)에서 구함.

  • 선종(禪宗)memo1.gif
    • 돈오(頓悟)의 방법으로 진리 발견
    • 돈오(頓悟)-“갑자기, 한꺼번에 깨닫는다.”는 뜻으로 우리가 본래 하나요, 본래 완성된 부처임을 직관하는 것.
    • 부분적 지식의 축적으로 전체적 깨달음에 이를 수 없음.
    • 안(명상, 깨달음)에서 구함. - 경론이나 추론적 지식을 구하려는 집착에서 벗어남.
    • 대표자 - 혜능(慧能, 638-713)의 돈오의 원리
       

참조 : <인도 불교의 중국 전래와 선종>

1>석가세존⇒(拈華微笑) 2>마하가섭⇒ 3>아난⇒ 4>상나화수⇒ ......27>반야다라⇒ 28>보리達摩(527년 중국도래)  "敎外別傳, 不立文字, 直指人心, 見性成佛”-달마

♣중국 禪의 祖師                                 

초조 보리달마⇒ 2조 혜가⇒ 3조 승찬⇒ 4조 도신⇒ 5> 홍인⇒ 6조 혜능(慧能,조계-남조)과 신수(神秀,-북조)⇒

⇒ 강서 마조⇒ 남악 석두⇒ 남전 보원⇒ 백장 대지⇒ 조주 진제 ------  설봉 진각......선종5가 (임제종, 조동종, 운문종, 위앙종, 법안종)

  • "有情來下種, 因地果還生, 無情亦無種, 無性也無生”
  • "정이 있어 씨앗이 생기네. 땅에 인연하니 삶으로 돌아오네. 정이 없으면 씨앗 또한 없으며, 성품이 없으니 낢과 삶도 없어라.  - 혜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