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1. 동양의 윤리 사상
(2) 동양 윤리 사상의 전개

 

학습목표

 위진 시대의 현학자들의 등장배경과 죽림칠현의 청담사상의 현대적 적용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2 】도가, 도교 사상의 전개

1> 황로학파(黃老學派)memo1.gif

2> 오두미교(五斗米敎) memo1.gif

  • 노자를 교조로 하는 도교의 한 형태, 후한의 정치적 혼란에 처해 있던 백성들에게 종교적 구원
    을 선전하여 교단을 형성.
  • 도덕적 선행으로 질병이 낫게 영원불사의 신선(神仙)이 됨.

3> 위진 시대의 현학(玄學)memo1.gif

  • 노장 사상을 철학적으로 계승, 발전
  • 진실한 세계는 인간 고정 관념을 초월한 무(無)의 세계를 강조
  • 청담(淸談) 사상memo1.gif
    •  인간 현실을 떠난 우주론적 최고 원리의 경지를 토론하는 논변
    •  세속적 가치를 초월한 철학적이고 예술적인 사유와 가치를 중시
    • <사진> 죽림칠현(竹林七賢)의 등장 - 위진시대에 정계(政界)에 실망하고 산림에 은거하며 청정무위(淸淨無爲)의 설을 담론한 선비. : 완적, 혜강, 산도, 향수, 유령, 왕융, 완함
    •  불로불사(不老不死)를 표방한 신선(神仙) 사상
    •  우리나라 - 고려, 불운한 선비들의 야인 정신 -최치원(신라), 강좌칠현 (淸談과 詩酒)


  • 극단적인 개인주의적 경향

4>공과격(功過格) : 도교의 인과응보 사상

  • 선행과 악행의 손익(損益) 대차 대조표와 같은 성격의 기록 장부
  • 선행은 (+)점수, 악행은 (-)점수를 정해놓고 일일이 기록하며, 달마다 그리고 해마다 결산을 하여 자신의 행위의 지침으로 삼음.
  • 도교의 인과응보(因果應報)사상 - 공과격의 지침에 의한 선행은 복을, 악행은 벌을 받는다는 사상

5> 도교 윤리의 전개상 특징

  • 유학 - 상류 지식층의 윤리 의식을 규제하는 원리
    도교 - 일반 민중의 소박한 감정을 포용, 그들의 삶을 규제하는 원리

  • 본래의 노장 사상 - 인위적인 관념과 제도의 고착화를 반성하는 실천적 동기에서 출발
    이후의 도교 - 신비주의, 사변적 철학으로 변형, 그 과정에서 쾌락주의, 공리주의적 성격을 띠기도
     
  • 현실에 대한 직접적 참여보다는 방관적 태도를 지님. 세속적 윤리 실천보다는 개인의 생명과 정신의 자유를 추구하는 경향이 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