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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있는 삶 - 1. 인격 수양의 길
(2) 전통 사상의 인간관과 수양의 원리
(교과서 81~85)

[유학의 四端과 修身]

1. 맹자의 인간관과 수양 원리

 맹자와 [맹자]

    (1) 인간관

    • 자연적 본성 : 인간이 본래부터 지니는 본성
    • 사단(事端): 인간의 본성

      - 의미 : 자연적 본성을 갈고 닦는 실마리(싹)로서의 네 가지 마음

      - 내용 : 불쌍하게 여기는 마음(측은지심), 부끄러워하는 마음(수오지심), 겸손하게 사양하는 마음(사양지심), 시비를 가리는 마음(시비지심) 

        [정리]

      四端 /사단

      사단의 뜻

      四德 / 사덕

      현대적 해석

      惻隱之心
      측은지심 

      남의 곤경을 측은히 여기는 마음

      仁之端也
      인지단야

      사랑

      羞惡之心
      수오지심 

      불의를 부끄러워하고 미워하는 마음

      義之端也
      의지단야

      정의

      辭讓之心
      사양지심 

      남을 공경하고 사양하는 마음

      禮之端也
      예지단야

      예의

      是非之心
      시비지심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마음

      智之端也
      지지단야

      지혜

       仁義禮智+信 = 5상(五常):동중서

      - 기능 : 인간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하는가를 알려 줌

      - 특징 : 지적 탐구나 외적 강제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내재하는 자연적인 마음

    (2) 수양 원리 :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사단을 잘 보존하고 확장해야 함

2. 맹자와 정양용의 인간관 및 수양 원리 비교

    (2) 공통점 : 일상 생활을 해 나가면서 일어나게 되는 사단이라는 마음의 씨앗이나 단서를 소홀히 하지 말고, 잘 키워 나가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것


[불교의 불성과 수행]

1. 불교의 인간관

    (1) 오온(五縕)

    • 육체[色,색], 감각[受,수], 표상[想,상], 의지[行, 행], 인식[識,식]을 지닌 존재
    • 육체적인 존재인 동시에 생각하는 능력을 지닌 존재

    (2) 불성(佛性)

    • 의미 : 부처가 될 수 있는 가능성
    • 특징 : 심오하고 참된 법, 더 생기지도 않고 더 없어지지도 않는 본래의 마음 

 불성 : 맑은거울(본래의 마음)과 먼지(망상과 삼독)

맑은 거울

 

삼독

 

 

 

 

 

 

 

헛된생각
망상

 

 

2. 불교의 수양 원리

    (1) 삼독(三毒)의 제거

    • 삼독 : 불성의 마음을 어둡게 하는 것 -> 탐욕을 부리는 것(貪), 성내는 것(嗔), 어리석은 것(痴)
    • 제거 방법 : '나'라는 의식을 중심으로 생기는 탐욕을 근본적으로 제거  -> 마음의 눈을 뜨게 됨  -> 불성을 깨달음

     

    (2) 나보다 남을 위해 사는 수행 방법

        - 의미 : "저 언덕으로 간다'는 뜻 -> 욕망과 고통으로 얼룩진 이쪽 언덕으로부터 해탈의 경지를 상징하는 저쪽 언덕으로 가는 방법

        - 내용 : 보시(布施, 무조건 베풂), 지계(持戒, 계율을 지킴), 인욕(忍辱, 욕됨을 인내), 정진(精進, 열심히 노력), 선정(禪定, 참된 명상에 듦), 지혜(智慧, 바른 지혜)->육바라밀

    • 관심(觀心) : 마음의 본성을 관찰하는 것 -> 모든 사물의 본성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길 


[도가의 덕과 무위 자연의 삶]

1. 노자의 인간관

    (1) 자연의 덕

    • 인간은 다른 만물과 마찬가지로 소박하고 순수한 자연의 덕을 지닌 존재
    • 덕은 덕성, 덕성은 사물의 본성을 의미

    (2) 자연

    • '스스로 그러함' : 우주 만물을 존재하게 하는 궁극적 실체  모든 사물의 덕성의 근원
    • "사람은 땅을 본받고, 땅은 하늘을 본받고, 하늘은 도를 본받으며, 도는 스스로 그러함(자연)을 본받는다."

     

2. 도가의 무위 자연의 삶의 원리

    (1) 의미

    • 인위적인 가시과 위선에서 벗어나 본래의 자기 모습대로 살아가는 것, 어린아이와 같은 소박한 삶
    • 상선 약수(上善若水) :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는 것 -> 무위 자연의 삶의 가장 이상적인 모습을 설명

    (2) 필요성 : 인간의 감각적 인식과 편견  상대적 인식, 인위적 가치 판단  자연의 덕 망각

    (3) 실천 방법

    • 마음 속에서 인위적이고 가식적인 것들을 버림
    •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사물의 이치에 따라 살아감
       

보충읽기자료 :  상선약수 - 노자의 [도덕경]

* '물'의 덕목 : 겸허(謙虛)와 부쟁(不爭)
* 上善若水, 水善利萬物而不爭, 處衆人之所惡, 故幾於道.
     
(상선약수., 수선리만물이부쟁, 처중인지소악,고기어도)- 8장
: "지극히 착한 것은 마치 물과 같다. 물은 만물을 좋이 이롭게 하면서도 다투지 아니하고, 많은 사람들이 싫어하는 낮은 곳에 처하니, 그런 까닭으로 도에 가깝다 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