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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있는 삶 - 1. 인격 수양의 길
(1)
인격수양은 위대한 일 (교과서 76~80)

[도란 무엇인가?]

1. 도(道)의 의미

    (1) 대자연의 운행 법칙 : 자연의 순환 과정 속의 일정한 규칙

    (2) 인간 생활 전반의 길 : 규칙적이면서 어느 정도 일정한 길

    (3) 사상적 연원(도가 사상)

    • 신묘하고 포괄적이어서 과학 법칙이나 공식처럼 인간의 언어로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운 개념
    • 의사 전달을 위해서 편의상 이름을 붙인 것
    • 하늘과 땅 사이에 존재하는 인간을 포함한 우주 만물에 관통하는 어떤 것
    • 인간 세계의 어디에도 존재하는 것


[하늘의 도와 사람의 도 : 天道 - 人道]

1. 인간과 천도(天道)의 관계

    (1) 인간은 하늘과 땅의 기운이 오묘하게 만나서 생성된 존재

    (2) 인간의 몸과 마음에는 하늘과 땅(우주)의 이치(천도)가 이미 내재되어 있음

    (3) 인도, 즉 사람이 의식적으로 마땅히 따라야 할 행위 법칙도  궁극적으로 천도로부터 나오는 것

     

 

이황의 [성학십도]중, 제3 소학도

2. 천도와 인도(人道)의 관계

    (1) 인도는 곧 천도

    • 천도 : 인간의 언어로 표현되지 않은 형이상학적 법칙
    • 인도 : 인간의 일상 생활 속에 내재되어 있는 천도가 인간의 언어로 표현된 것

    (2) 인간의 본성(인, 의, 예, 지)은 모두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법칙

    (3) 인간의 마음은 하늘의 법칙인 자연성에 기초

    • 인간이 마음의 법칙을 따르는 것은 인간의 자연적인 천성과 본성에 의한 것
    • 『소학』 인간이 마땅히 지켜야 할 윤리 법칙을 자연스러운 마음의 움직임으로 표현
    • 천도인 자연의 법칙은 한치의 오차도 없이 성실하고 정성스러운 것  인간도 성실하고 정성스럽게 살아야 한다고 봄


[천도의 실현으로 인격 수양]

1. 이상적 인간상의 특징

    (1) 부단한 도의 실천과 학문 연마란 수양 과정을 통해서 날로 자신의 본성을 실현한 사람

    (2) 도를 추구하는 방식과 형태는 다르지만, 하늘로부터 자신에게 부여된 본성을 인간 세계에서 궁극적으로 실현하는 사람

  유불도 3교의 성현 : 공자,노자,석가모니

2. 동양 사상의 이상적 인간상  (참고>Ⅰ-3-(3) 전통 윤리의 인간관 : 교과서 52~56)

    (1) 유학(儒學) : 군자 -> 천도를 내면화하여 천지 운행을 주도하고 만물의 화육을 도모하는 사람

    (2) 대승(大乘) 불교 : 보살 -> 위로는 불교의 도인 깨달음을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가르쳐 자비를 구현하는 사람 (上求菩提, 下化衆生, 상구보리 하화중생 - 지혜와 자비)

    (3) 도가(道家) : 지인, 신인, 천인 세속적인 생활을 초월하고 대자연과 하나가 되어 자연의 흐름에 내맡기는 무위 자연의 도를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