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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통윤리의 의의와 기본 정신 - 4.전통윤리의 현대적 계승
(3) 전통 윤리의 계승과 현대적 적용
(교과서 68~72)

"한가한 뜰의 미세한 풀도 낳는 창조가 일어나며,
그 속에 우주의 진리가 갖추어 있음을 눈으로 보니, 그 생각조차 향기롭다.-이황(李滉)

[유교 문화의 역동성 부활]

1. 유교 문화 전통의 문제점

    (1) 공동체 의식의 강조가 개인의 자율성 억압

    (2) 인간의 욕망을 지나치게 억압 →금욕주의적 문회


2. 유교 문화의 특징

    (1) 인간 관계의 유대를 위한 도덕 규범의 정림

    (2) 인격의 이상적 실현을 학문화 수련의 목표로 삼음


3. 유교 문화의 역할

    (1) 공동체의 가족적 유대 관계의 추구

    (2) 개인적으로 인간의 품격을 계발

    (3) 개인의 고립감과 긴장 해소

    (4) 공동체의 유대감 강화

      : 노사 간의 극단적 이해 대립 예방, 유교 문화권의 산업화 성공의 원동력

    (5) 지식과 교육의 중요성 강조로 자본주의 사회와 산업화 실현

    (6) 남북이 공유하는 전통 문화 : 남북의 대화, 교류를 통한 통일 지향에 활용

    (7) 물질적 욕망을 통제하고 도덕적 가치 중시 : 다양한 현대 사회의 폐단 극복 요소

    (8) 자신을 절제하는 예법과 정의 실현은 현대 사회의 문제 해결



[무속의 신명과 민간 신앙]

1. 민간 신앙의 역할

    (1) 오늘날에도 서민과 대중의 삶과 연결되어 생명력을 지님

    • 무속 ; 굿을 통해 서민과 만남
    • 굿을 통한 신들림 현상은 우리의 정서와 맞물려 신명을 고취시켜 줌

    (2) 번영과 안전을 기원하는 기복 신앙의 표현 →공동체 결속

    (3) 오늘날에도 남아 있는 민간 신앙 요소

    • 점을 쳐서 자신의 미래를 알려는 행위
    • ‘길일(吉日)’을 택해서 온인, 이사 등을 하는 행위
    • 풍수를 따라서 묘자리를 잡는 일



[자연과 함께하는 삶의 계승]

[장자] : 장자는 만물은 모두 하나라며 제물론과 물아일체(物我一體)의 사상을 주장하였다

1. 현대 윤리 상황과 전통 윤리 사상

    (1) 인간 생존을 위한 도구의 개발 대상으로 보는 자연관 탈피

    (2) 인간의 생존을 보장해 주는 조건으로서의 자연관

    •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이상으로 보는 전통적 자연관
    • 만물은 인간과 평등하게 더불어 존재하는 이웃으로 보는 장자(莊子)의 주장 ( 보충학습 : 장자사상)
    • 나와 사물이 같은 성품을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존재라는 동류의식의 사랑을 강조한 이이(李珥)의 주장
    •  작은 풀 한 줄기에서도 우주의 진리가 깃들어 있음을 강조한 이황(李滉)의 주장

    (3) 자연과 환경을 파괴로부터 구출하고 되살기기 위해서는 먼저 자연에 대한 사랑 필요

    (4) 인간 중심적인 세계관을 극복해서 인간과 자연이 더불어 살아야 한다는 세계관 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