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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있는 삶 - 1. 인격 수양의 길
(3) 극기를 통한 인격 수양
(교과서 86~90)

[인간의 욕망과 절제]

1. 유학과 욕망의 절제

    (1) 유학에서 보는 욕망

    • 인간의 본성인 인을 실현하는 데 대한 제약
    • 하늘이 인간에게 부여한 천성이지만, 천도의 운행을 방해하는 방향으로 빠질 경우 사욕이 됨
       

    (2) 이상적인 상태 :

    • 공자가 말한 '하고 싶은 대로 하여도 법도에 어긋나지 않는-종심소욕불유구(從心所慾不踰矩)-' 경지
    • 욕망과 천도가 합일되어 갈등이 없는 상태
    • 보충읽기자료 : 공자님 인생 이력-『논어』爲政편

      子曰, "吾十有五而志于學, 三十而立, 四十而不惑, 五十而知天命, 六十而耳順, 七十而從心所欲 不踰矩." (자왈,오십유오이지우학, 삼십이립, 사십이불혹, 오십이지천명, 육십이이순, 칠십이종심소욕 불유거)

      • 15세 : 지(우)학 - 학문에 뜻을 두다.
      • 30세 : 이립 - 경제적으로 자립하다.
      • 40세 : 불혹 - 유혹에 흔들리지 않다.
      • 50세 : 지천명 - 하늘의 명을 알다.
      • 60세 : 이순 - 귀가 순해지다.
      • 70세 : 종심소욕불유구 - 마음이 바라는 바를 따라도 법도에 어긋남이 없다.

 2. 불교와 욕망의 절제

    (1) 불교에서 보는 욕망

원효

 원 효

    • 욕망과 의식이 청정한 마음을 오염시켜 온갖 번뇌와 고통속에 빠지게 함
    • 자기 중심적인 욕심이나 의식이 마음을 가려 자기를 바로 보지 못함

    (2) 욕망의 절제 방법

    • 원효 : 자기 중심적 욕망과 고정된 의식으로 남을 보는 어리석음에서 벗어남 -> 마음의 눈이 열림 -> 자기를 바라볼 수 있음
    • 스스로 깨달아서 열린 삶을 이루는 것

     

3. 도가와 욕망의 절제

    (1) 도가에서 보는 욕망

      : '사사로운 마음'  물질 세계에서 사물 , 사건들과 접촉하는 사이에 물이 들고 때와 먼지가 낀 마음


    (2) 욕망의 절제 방법

    • 사의를 배제 ; 자연에 따르는 삶을 살기 위해 자신의 의도와 목적, 선입견 등 일체의 사의를 배제
    • 허심 : 사사로운 마음을 정화하여 본래의 모습을 되찾은 것  -> 허심으로 사물의 자연스러운 성향에 따를 것을 주장


[자아 성찰과 인격 수양]

1. 유학에서 강조하는 도덕적 성찰

    (1) 방법 : '깊은 물에 다다른 듯이, 살얼음을 밟고 건너듯이' 지극한 경계와 조심스러움

    (2) 의의

    • 비록 가난해도 즐거워할 수 있는 삶이 가능
    • 인간이 천지와 더불어 나란한 자리를 누릴 수 있음
    • 인간을 구속하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길

    (3) 구체적인 예

    • 인(仁)을 실현하는 방도 : 자신의 마음을 타인, 우주 전체의 차원에서 생각해 보게 하는 법칙을 제시
    • 이황 : 마음을 사단과 칠정으로 나누어 성찰할 것을 강조
       

2. 일상 생활에서의 수양

    (1) 선비나 수도자의 수양에 대한 오해

    (2) 유학 : 구용 -> 일상생활속에서의 몸가짐 경계

보충읽기자료 - 일상적 행동거지로서의 구용(九容)

    1. 발동작은 무게가 있고(足容重)
    2. 손가짐은 공손하며(手容恭)
    3. 눈은 단정하게 보고(目容端)
    4. 입은 말이 적어 멈추는 듯(口容止)
    5. 말 소리는 침착하여 고요하고(聲容靜)
    6. 머리는 곧게 유지하고(頭容直)
    7. 호흡은 엄숙하게 하고(氣容嚴)
    8. 서있는 모습은 덕스럽고(立容德)
    9. 얼굴 빛은 장중해야 함(色容莊)

    (3) 불교 : 수행이 일상 생활과 분리되어 이루어지는 일이 아님을 강조

    (4) 도에 알맞은 생활을 하는 것 자체가 수양의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