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傳統倫理blacktouch_up.gifblacktouch_next.gif

1.전통윤리의 의의와 기본 정신 - 3.전통윤리 의미와 중요성
(2) 전통 윤리의 우주관
(교과서 47~51)

"성실은 하늘의 도(道)이고, 성실하려고 하는 것은 인간의 도이이다."-중용(중용)

천인심성합일지도(天人心性合一之圖) : 권근의입학도설

권근權近(1352-1409)이 고려 공양왕 2년(1390)에 지은 성리학 입문서로서, 성리학의 중심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쉽게 해설한 책이다. 펼쳐져 있는 천인심성합일지도는 태극, 이기, 사단, 칠정 등 성리학 핵심 개념들의 특징과 상호관계를 잘 요약한 것으로 퇴계 이황 등의 학문에 큰 영향을 주었다. (큰이미지)

[하늘의 성격과 의미]

 1. 하늘(天)의 의미

    (1) 도가(道家)의 '하늘' [보충학습 : 노자의 사상 / 장자의 사상]

    • 사람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 자연의 법칙으로서의 하늘을 의미
    • 사람을 포함한 만물을 '짚으로 만든 개 (추구, 芻狗)'처럼 취급함
    • - 의미: '아무렇지도 않게 대한다. 그냥 내 버려둔다.'

      - 무위(無爲, 'let it be')하는 하늘

    • ‘자연은 그저 자연일 뿐이다’ →『도덕경

    보충읽기자료 : 도가의 '하늘'- 노자의도덕경』 

    • "天地不仁, 以萬物爲芻狗, 聖人不仁, 以百姓爲芻狗,"
      (천지불인, 이만물위추구, 성인불인, 이백성위추구)
      -하늘은 어질지 않아 인간을 포함한 만물을 마치 '짚으로 만든 개' 처럼 취급한다. 성인은 어질지 않아 백성을 마치 '짚으로 만든 개'처럼 취급한다. - 가만 내 버려둔다는 의미 : [도덕경 5장]
    • "人法地, 地法天, 天法道, 道法自然"(인법지,지법천,천법도,도법자연)
      - "사람은 땅을 법칙으로, 땅은 하늘을, 하늘은 도를, 도는 자연을 법칙으로 삼아 어긋나지 않는다." : [도덕경 25장] 
    • "天之道, 利而不害, 聖人之道, 爲而不爭"(천지도 리이불해,성인지도 위이부쟁)
      - "하늘의 도는 잘 이롭게 하면서 해치지 아니하고, 성인의 도는 위함이 있어되 다투지 아니한다." [도덕경 81장]
    • 인간의 의지나 욕구 무관하게 존재하는 자연의 가치나 아름다움을 인정하고 그와 같은 삶의 태도 강조 함.

     

    (2) 유학의 '하늘'   [보충학습 : 공자의 사상 / 맹자의 사상]

    • 하늘 '天' : 절대적인 원리와 도덕적 원리를 포함
    • 일정한 규범에 따라 인간 세상의 일에 관여
    • 인간의 도덕적 선(善) 본성이 내재되어 있다
    • 선악을 구별하여 응징하는 윤리적 존재[勸善懲惡, 권선징악] →기우제

    보충읽기자료 : 권선징악(勸善懲惡)의 '하늘'-『명심보감(明心寶鑑)』에서 

    • 子曰: 爲善者는 天報之以福하고, 爲不善者는 天報之以禍니라.
                 (자왈, 위선자 천보지이복 위불선자 천보지이화)
      공자님 말씀하시길 착한 일하는 사람은 하늘이 복으로 갚아주시고, 나쁜 일하는 사람은 하늘이 재앙으로 갚아주느니라.-명심보감,제1 계선편
    • 孟子曰: 順天者는 存하고  逆天者는 亡이라.(맹자왈, 순천자 존 역천자 망)
      맹자님 말하시길 하늘을 따르는 자는 살 것이오. 하늘을 거역하는 자는 망할 것이라.- 제2 천명편
    • 益智書云: 惡[두레박 권:金+權]若滿, 天必戮之.(익지서운 악권만약 천필륙지)
      <익지서>에서 말하길 '악의 두레박(악한 마음)'이 가득차면, 하늘이 반드시 죽일 것이라. - 제2 천명편
    • 種瓜得瓜; 種豆得豆: 天網恢恢, 疏而不漏.(종과득과 종두득두 천망회회 소이불루)
      오이 심은데 오이나고 콩심은데 콩나는 법. 하늘의 그물은 넓디 넓어 성겨보여도 하나도 빠트지리지 않는다. - 제2 천명편
    • 誠者, 天之道也. 誠之者, 人之道也. (성자 천지도야 성지자 인지도야)
        참된 것은 하늘의 도이고, 참되려 노력하는 것은 사람의 도이다.
      - 중용

     

    (3) 유학에서 본 인간의 본성  

    • ‘천(天)’의 의지가 인간의 본성에 반영
    •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성품은 하늘로부터 온 것이다.' : 천성 = 인성 -『중용』

본연지성-기질지성(4단7정)

[천성과 인성]

    • 하늘이 부여한 본연의 성품 : 4단(仁義禮智 -순선)

               / 인간의 현실적인 감정 : 7정(희노애구애오욕-선악)

    • 효(孝)와 충(忠)의 실천,성(誠)과 경(敬)->도덕적 수련, 욕망이나 감정의 극복, 성현의 말씀->이상적 인간(군자)실현

 

[전통윤리의 자연관]

1. 우리 민족의 전통적 자연관

     (1) 무속이 중심이 된 민간 신앙

     (2) 유학 : 자연을 도덕적으로 해석

     (3) 불교 : 모든 생명체들은 불성을 지니고 있다.

     (4) 사랑

    • 유학 : 인간 중심적인 사랑 =인(仁)
    • 불교 : 생명 중심적인 사랑 =慈悲(자비)

[풍수지리] : 명당도

풍수지리란 자연환경과 사람의 길흉화복을 연관지어 설명하는 전통적 지리 이론. 기본 논리는 일정한 경로를 따라 땅속에 돌아다니는 생기(生氣)를 사람이 접함으로써 복을 얻고 화를 피하자는 것으로, 도성·절·집·무덤 등을 만드는 데 있어 지상(地相)을 판단하는 이론이다.

 

2. 우리 민족의 독특한 자연관

    (1) 풍수지리(風水地理) 사상

    • 음양론오행설을 기반
    • 땅의 길함을 따르고 흉함을 피하는 것을 목적
    • 양택(陽宅 - 집 )풍수와 음택(陰宅 - 묘지)풍수
    • 명당(明堂)
    • 새롭게 재해석 

     

    [전통적 자연관의 윤리적 의의]

1. 현대 사회의 윤리 문제

     (1) 생태학적 위기

     (2) 환경 오염

     (3) 자연 파괴


2. 전통적 자연관의 윤리적 가치

[불교의 발우공양]

요즈음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음식 낭비와 환경·식수 오염으로 인간의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는 이때에 불교의 스님들의 식사예법인 발우공양의 정신을 널리 알리고 익혀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겠다. 쌀 한 톨, 밥 한 톨도 함부로 버리지 않고 아끼고 절약하여 나와 남에게 이익되고 복되는 생활을 영위하고, 발우 씻은 깨끗한 물이 수질·환경 오염을 미연에 방지함으로써 중생을 이익되게 하는 것이 발우공양이다.


3. 동서양의 자연관

    (1) 자연이 살아 있다는 자연관 : 인디언 추장의 소박한 자연관이 담긴 편지 내용

    • "자연은 어머니이다."

    (2) 자연을 해치는 것은 바로 인간을 해치는 것 : 동학 사상가 (최시형)

    (3) 이러한 내용은 환경 운동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자원
     

    보충읽기자료 : 불교와 도교의 생명존중사상 

    • 불교의 5계(五戒) - [잡아함경]에서
      • 생명을 죽이지 말라[불살생]
      • 도둑질을 하지 말라[불투도]
      • 음탕하지 말라[불사음]
      • 거짓말을 하지 말라[불망어]
      • 술을 마시지 말라[불음주]
    • 도교 경전 - [태상감응편]에서
      • 모든 사물에 자비를 베풀어라.
      • 초목과 곤충이라도 함부로 해치지 말라.
      • 벌레를 묻어 남을 저주하거나, 약을 써서 나무를 죽여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