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내용과 관련이 깊은 인간의 특성은?
인간은 의식주를 위한 생계활동 이외에도, 풍부한 상상의 세계에서 다양한 창조적 활동을 전개한다. 여기에는 음악, 미술, 무용, 연극, 스포츠, 그리고 문학활동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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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은 문화의 창조자이자, 수혜자이다.
②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다.
③ 인간은 학문, 사상, 제도 등을 발전시키며 살아간다.
④ 인간은 즐거움을 추구하며, 다양한 취미활동을 한다.
⑤ 인간은 무수히 많은 도구를 만들어 사용한다.
2. 다음 글의 공통적인 인간관과 관계가 깊은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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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오게네스: "사람은 이성을 지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목을 조르는 끈을 지녀야 한다."
- 파스칼: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생각하는 인간의 정신 만큼 위대한 것은 없다."
- 칸트: "인간은 자율적으로 도덕 규칙을 세우는 데 그치지 않고 스스로가 정한 도덕 법칙에 합치되게 이끌어 가는 의지의 힘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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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배가 고파 아무거나 먹는다.
② 종족 유지를 위해 성욕이 발동한다.
③ 자기 이익의 보호를 위해 짐승처럼 잔인해진다.
④ 자신에 관한 것을 깨닫고 사색한다.
⑤ 환경을 개척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적응해 간다.
3. 사회발전의 측면에서 볼 때 인간의 본성에 관한 성무선악설(性無善惡說)이 성선설(成善說)이나 성악설(性惡說)보다 유리한 면이 있다면?
① 인간의 이성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다.
② 후천적인 교육의 가능성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다.
③ 윤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④ 다양한 가치관이 발달할 수 있다.
⑤ 인간의 본성을 평등한 것으로 본다.
4. 다음에서 추출해 낼 수 있는 공통점을 가장 바르게 진술한 것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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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익 인간은 "널리 인간 세계를 이롭게 한다."는 인본주의의 이념을 나타내고 있다.
- "사람 섬기기를 하늘과 같이 하라."고 강조한 동학 사상은 인간과 하늘을 동일시하였으며, 인간을 최상의 존재로 파악하고 있다.
- 실학 사상에서는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파악하고, 자율적 인격체로 판단하여 인간은 모두 평등하다고 생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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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은 현실적인 이익을 추구하며,
무엇보다도 자기 자신을 아끼는 존재이다. ② 모든 인간은 개성을
지닌 고귀한 존재이며, 이상을 추구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다. ③
인간은 하늘을 섬길 줄 아는 심성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위대한
것이다. ④ 자연의 일부분인 인간은 자연 속에서 살다가 자연으로
돌아간다. ⑤ 인간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는 인간 존중의 자세를
강조하고 있다.
5. 다음 보기의 인간관에 대하여 바르게 설명한 것은?
인간을 자연으로부터 독립된 존재로, 우주의 기와 인간의 혈기를 엄격히 구분되며, 인간은 혈기적 존재로 누구나 자신의 욕구를 발현하며 충족시켜 나가는 현실적 존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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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은 신의 모사로 자유의지와 창조능력을 가진 존재임을 강조한다.
② 인간은 자신의 도리를 다함으로써 천지조화에 기여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
③ 백성들의 경제적 안정과 위민 민본의 개혁을 주장하기도 한다.
④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사상으로 발전하였다.
⑤ 풍요한 삶과 선량한 인심, 화평한 사회를 추구하는 인도주의적 이념이다.
6. 다음 보기의 내용과 관련 있는 윤리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불교를 믿는 사람은 육식을 악으로 간주한다. 반면 기독교를 믿는 사람은 육식을 인간의 당연한 권리로 생각한다. 아프리카의 호텐톳족은 늙고 병든 부모를 죽이는 행동을 옳다고 여기는 반면 우리는 그것을 옳지 않는 것으로 규정한다. 이처럼 도덕 규범은 문화권마다 서로 달라 보편 타당한 규범과 가치관을 적용하기가 어렵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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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윤리규범의 필요성을 당위적 입장에서 받아들이려는 경향이 있다.
② 언제, 누구에게나 타당한 절대적인 행위 법칙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③ 보편타당한 규범과 가치관이 선천적으로 우리에게 주어져 있다고 주장한다.
④ 우리 행위 가운데는 반드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정해져 있다.
⑤ 옳고 그른 행위에 대한 구분은 그것이 사회에 도움이 되느냐 되지 않느냐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본다.
7. 아래와 같은 사람들의 삶을 우리가 고상하게 여기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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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적 포교를 위해 자신을 희생한 이차돈
- 독립 운동을 위해 일생을 바친 안창호
- 평생을 가난하고 병든 자들과 함께 했던 테레사 수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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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윤리 규범의 본질에 대한 다음의 내용과 입장이 같은 것은?
한 사회의 목표나 욕구 충족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되는 행위는 인정을 받고, 그렇지 못한 경우는 제재를 당함으로써 옳고 그른 행위가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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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윤리 규범은 그
자체로서 영원 불멸한 독자적 실재성을 갖는다. ② 인간에게는
보편 타당한 인생의 목적이나 행위의 법칙이 주어져 있다. ③
도덕의 원리는 인간의 선천적 능력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파악될
수 있다. ④ 인간이 경험할 수 있는 자연적 사실이 윤리적 가치의
근거가 될 수 있다. ⑤ 인간 행위의 법칙은 초자연적, 초경험적
실재에 관한 이론을 근거로 추론될 수 있다.
9. 삶의 목적 설정에 있어서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조건을 가장 바르게 진술한 것은?
① 타인이나 사회에
부당한 손해를 끼치지 않고 자신에게도 보람과 의미가 있어야 한다. ②
삶의 목적에 대한 보편적인 시각에 입각하여 자신의 주관을 배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③ 무엇보다도 먼저 자신에게 보람이 있고
유익할 수 있는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④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태도를 확립해야
한다. ⑤ 자신을 희생하여 고통을 당하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줄 수 있어야 한다.
10. 다음과 같은 오늘날의 변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고르면?
오늘날 세계 일각에서 이른바 '조용한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물질적 풍요와 생활의 안정을 1차적 관심사로 여기던 생활 방식에서 벗어나, 점차로 '삶의 질'문제로 관심이 옮겨져 가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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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객관적인 지표보다 주관적인 지표를 더 중시하게 되었다.
② 삶의 조건에서 주택, 이웃, 건강, 경제형편, 결혼, 자녀 양육, 집안일, 친구, 여가, 교육, 정부, 직업 등을 중시한다.
③ 삶의 질을 평가하는 데 있어 물질적인 조건을 중시한다.
④ 자신이 얼마나 경제적으로 높은 수준의 삶을 누리는가를 중시한다.
⑤ 객관적 지표와 삶에서 누리는 행복은 비례하게 되었다.
11. 아래 글의 내용으로 판단할 때, 자아 발견의 의미로 가장 타당한 것은?
우리가 자신을 올바로 알기 위해서는 인간과 사회, 문화와 종교 등과 같은 여러 영역에 대한 지식 수준을 높여야 하며, 지식이나 경험이 많은 지혜로운 사람들의 가르침과 충고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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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아는 것
② 자신에 대해 관찰하고 반성하는 것
③ 자신에게 부여된 사명을 깨닫는 것
④ 자신의 무지를 바르게 깨닫는 것
⑤ 자신이 처해 있는 조건, 가능성과 이상, 타인들과의 관계를 바로 아는 것
12. 격물치지(格物致知)하여 지성을 함양하고, 성의(誠意)정심(正心)하여 덕성을 도야하며, 인의예지신의 오상(五常)을 몸에 익히는 덕을 쌓은 사람을 유가(儒家)에서는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13.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민주 사회의 덕목은?
오늘날 우리는 같은 고향 사람이기 때문에 잘못을 저질러도 두둔하거나 자기의 기분을 상하게 했다고 해서 상대방의 훌륭한 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일하지 않거나 조금 해 놓고 많은 보상을 받으려 하거나, 잘못을 저질러 놓고도 그에 상응하는 벌을 받지 않으려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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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미래사회에 계승 발전시켜야 할 전통 덕목으로 다음 에서 설명하고 있는 내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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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에 따르고 절도에 맞게 행동하는 것. - 인간이 욕심을 가지고 항상 남보다 더 가지려 하기 때문에 자연의 질서를 파괴하게 된다. 따라서, 경제적 수치나 물량에만 급급하지 말고 욕망을 줄이며 소박하게 살 것을 권장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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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글에서 가장 강조되는 민주사회의 덕목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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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의 권리와 이익을 자기 자신의 것에 못지 않게 존중하라."
- "내가 대접을 받고자 하는 대로 남에게 대접하라."
- "내게 그런 핑계를 대지마. 입장 바꿔 생각을 해봐. 네가 지금 나라면 넌 웃을 수 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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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내용을 근거로 하여 청소년기에 이루어야 할 가장 중요한 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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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는 신체적으로 성인의 수준에 이르게 되며, 체력적인 면에서는 성인보다 앞서갈 수도 있다.
- 청소년기는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해답을 구하면 서 정체성을 추구하는 시기이며, 정신적으로 방황과 혼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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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인간존중의 가치관을 확립하려는 자세
② 심신의 성숙과 조화를 이루려는 노력
③ 분명하고 정확한 윤리관을 정립하려는 자세
④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노력
⑤ 충분한 지식과 교양을 쌓으려는 자세
17. 청소년기에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나는 원인을 고르면?
청소년들은 성인들의 윤리적 자세나 가치에 대해서 무조건 도전적인 경우가 많으며, 이것을 '이유없는 반항'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성인들이 내세우는 기성사회의 고정된 윤리적 가치 기준을 거부하고, 객관적 기준도 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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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윤리적 자세나 가치 판단의 기준이 명확하기 때문
② 독자적이고 자기 중심주의적 경향을 가졌기 때문
③ 자신들의 집단 내에서 심리적 보상을 받으려는 자위적인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
④ 청소년기에는 지적, 사회적으로 성숙되었기 때문
⑤ 도덕적 판단의 기준을 설정하지 못했기 때문에
18. 다음 보기와 같은 청소년의 고민을 유발시키는 원인을 찾아본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 주위에서는
나에게 많은 기대를 걸고 있으나, 뛰어나게 공부를 잘하는
것도 아니어서 항상 열등의식에 사로잡혀 방황과 절망 속에서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있다. - 남들은 나의 첫인상이
무척 차갑다고 한다. 그래서 인지 나는 남 앞에 서기가
자꾸 두려워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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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에서 설명하는 인간의 특성 중 성격이 다른 하나는?
① 인간은 인(仁), 의(義), 예(禮). 지(智)의 착한 성품을 가지고, 자신을 성찰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갖춘 존재이다.
② 인간이란 육체와 감수기능을 가지고 상상하고 행동하며, 의식을 지닌 동물이다.
③ 인간과 만물이 공유하고 있는 어떤 것을 인간의 본성이며 덕(德)이라고 한다.
④ 인간은 자기를 에워싸고 있는 환경이나 자기 자신에 대해서 알며, 생각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⑤ 인간은 대체적으로 그 본성이 선하지만, 육체적 욕구에 의하여 악해질 소지가 있다.
20. 홍익인간의 인간관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21. 윤리적 인간관에서 인간을 보는 입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① 인간은 만물의 영장이다.
② 인간은 천(天)의 기품과 지(地)의 형상을 부여받은 중간적 존재자이다.
③ 인간의 심성은 본래 청정(淸淨)한 것이다.
④ 도덕과 학문이 뛰어난 군자를 이상적 인간으로 본다.
⑤ 인간 자신이 도리를 다함으로써 천지조화에 기여하고, 만물과 화육(化育) 할 수 있다고 본다.
22. 윤리적 행위가 인간의 자유의지를 전제로 행해진다고 할 때 다음 중 윤리적 가치판단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실수로 친구의 컴퓨터를 고장나게 하였다.
② 주차금지 구역인지 모르고 자동차를 주차시켰다.
③ 불량배들의 협박으로 할 수 없이 돈을 빼앗겼다.
④ 심각한 우울증에 시달리던 친구가 자살을 하였다.
⑤ 갑작스런 폭우로 인한 홍수로 친구와의 중요한 약속을 어겼다.
23. 다음 글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윤리적 입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윤리적 행위란, 인간관계를 얼마나 정의롭고 평화롭게 만들며, 모두가 자아를 성취할 수 있게 노력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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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윤리규범의 필요성을 구속적, 당위적 입장에서 받아들인다.
② 누구에게나 보편 타당한 절대적인 행위의 법칙이 필요하다.
③ 인간 심리에 근거하여 규범을 형성함으로써 사회구성원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획득할 수 있다.
④ 가치판단의 기준이 명료하여 사회질서 유지에 유리하다.
⑤ 이상적인 도덕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필요하다.
24. 다음의 내용이 의미하는 개념은?
- 자신의 잠재적 가능성이나 능력을 발휘함
- 인간의 타고난 본성을 회복하여 하늘과 일치함
- 인간실현의 최종적인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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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밑줄에서 설명하는 내용과 가장 관련이 깊은 것은?
세계 각처의 탈산업화, 탈대중화 현상과 더불어 세계의 일각에서 이른바 '조용한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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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윤리관과 생활 태도에 관한 조사결과로서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대체로 온건한 윤리관을 지니고 있다.
② 부모에 대한 효성이 지극하고 근검 절약하는 자세를 지니고 있다.
③ 성 윤리 면에서도 매우 건전하다.
④ 국가에 대한 관심이 낮고 장래에 대해 비관적이다.
⑤ 부모를 포함한 기성세대에 대한 불신감이 높다.
27. 삶의 목적과 관심이 객관적인 지표(주택, 이웃, 건강, 경제 형편, 결혼)에서 주관적 지표(수준 높은 삶
속에서의 즐거움)으로 옮겨 가고 있다. 이를 잉글하트는 무엇이라 표현하였는가?
28. 다음 보기의 공통적인 특징 사상은?
연개소문: 유불도 3교는 세발솥의 발과 같다. 원 효 : 일심이문(一心二門)과 원융회통 사상 지 눌 : 오수(悟修)가 분리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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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속을 초월하여 대자연의 흐름에 내맡겨 살아가는 사람.
2> 도덕과 학문이 뛰어나 날로 상달(上達)을 추구하고 만물과 화육할 수 있는 사람.
3> 위로 깨달음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가르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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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 및 해설]
문제
|
답
|
해 설
|
문제
|
답
|
해 설
|
1
|
4
|
유희적 존재
|
16
|
2
|
|
2
|
4
|
이성적 존재
|
17
|
2
|
|
3
|
2
|
|
18
|
1
|
|
4
|
5
|
인간존중의 정신
|
19
|
4
|
모두 유교의 인간관
|
5
|
3
|
실학의 인간관
|
20
|
3
|
|
6
|
5
|
윤리규범의 상대성(상대론적 윤리설)
|
21
|
1
|
도덕적 선과 악을 동시에 지님.
|
7
|
1, 4
|
|
22
|
4,5
|
|
8
|
4
|
상대론적 윤리설
|
23
|
3
|
시대와 상황에 따라 윤리기준이 달라짐
|
9
|
1
|
|
24
|
1
|
|
10
|
1
|
|
25
|
4
|
|
11
|
5
|
|
26
|
4
|
|
12
|
1
|
유교의 이상적 인간상
|
27
|
3
|
|
13
|
2
|
|
28
|
|
조화의 정신
|
14
|
3
|
|
29
|
|
지인(도교), 군자(유교), 보살(불교),
|
15
|
2
|
|
30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