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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있는 삶 - 2. 부모,조상 공경과 효친
(3)
조상 섬김의 전통과 그 현대적 의미  (교과서 102~106)

[조상섬김의 의미]

1. 『격몽요결』의 가르침

이이의 격몽요결

이이(李珥)의 격몽요결

    (1) 상례 : 부모의 상에 지극한 정성을 다할 것을 강조

    (2) 제례 : 삼가는 가운데 부모를 추모하는 정성을 지극히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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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상 섬김의 문화에 담긴 의미

    (1) 우리 민족의 독특한 종교관과 생사관

    • 인간의 죽음은 유한성을 상징
    • 인간의 죽음 이후에 대한 믿음
    • - 육체는 존재하지 않지만 영혼은 존재한다고 믿음

      - 사람은 본래 혼과 백으로 구성된 기의 오묘한 결합체

      - 혼은 정신으로서 하늘로 올라가게 되고, 백은 육신을 구성하던 기로서 땅으로 되돌아가게 됨

      - 조상의 혼백은 4대가 지속되기까지는 후손들의 주변에 맴돌면서 그들의 삶엥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음

     

    (2) 제사에 담긴 종교적 관점

    • 제사 시기 : 기일이나 명절이 되면 음식과 술을 정성껏 마련하여 제사를 지냄
    • 제사의 의미 : 조상들의 혼과 넋을 해마다 제사로 불러와 섬김과 공경으로써 모시고 위로한 다음 공중으로 혼백을 보내는 의식
    • 제사의 의의 : 돌아가신 귀신과 살아 있는 자와의 관계가 원만히 유지될 수 있다는 믿음, 의식을 통하여 죽은 자는 죽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의 자손에 의하여 추모됨으로써 연결 고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것 

[조상 섬김의 현황과 문제점]  

1. 조상 섬김의 본질과 변질

    (1) 본질 : 순순한 섬김의 정신

    (2) 변질 : 현세 후손의 이익과 공명 추구 

2. 오늘날 조상 섬김의 문제점

    (1) 묘지의 확장

    • 원인 : 후손 자신들의 현세적 욕망과 이익을 축원하기 위한 방편으로 풍수 지리 사상에 입각한 명당 찾기 현상
    • 문제점 : 매년 여의도 땅의 1.2배 정도 묘지가 넓어지고 있음

     

    (2) 빈번한 제사와 남녀 불평등

    • 원인
    • - 후손들이 적절한 예법을 취하지 못했을 때는 불효라는 낙인이 찍히게 됨

      - 4대 조상까지 모시는 경우가 대부분

    • 문제 상황 : 이동에 따른 사회적 손실 비용이 많이 발생, 남성 위주로 치러지게 됨에 따라 남녀 불평등 문제도 제기

     

    (3) 족보와 종친회

    • 장점 : 종친끼리 만나면 '우리 의식'이 강하게 작용
    • 문제점
    • - 다른 종친회에 대해서 언급하거나 연계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기는 어려움

      - 다른 종친회와 연계해서 전체 사회나 나라의 공동선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의식은 약한 편

[오늘날 조상 섬김의 방향]  

 1. 매장 풍습에 대한 점진적인 인식의 전환

    (1) 매장(埋葬) 문화의 문제점 : 묘지 용지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한계

    (2) 대안

    • 매장 외에 화장(火葬), 수장(水葬), 수목장(樹木葬) 등의 형식 선택
    • 풍수지리 사상에 입각해서 명당 자리라면 어떤 자연 산천을 가리지 않고 묘를 쓰는 현상을 재고

대왕암 : 문무대왕 수중왕릉(수장)

 

2. 남성 위주의 가부장적 요소 극복

    (1) 조상 섬김의 참뜻

      : 궁극적으로 인간을 사랑하고 존중하는 정신이 돌아가신 분에게까지 연장된 것

    (2) 여성 불평등 문제 해결의 의의

      : 제사 의식에 담겨 있던 여성 불평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조상 섬김의 참뜻을 살리는 길

     

3. 조상의 범위 확대

    (1) 조상 범위의 확대

    • 가족, 혈통주의로 국한되지 않도록 해야 함  
    • 성씨는 달라도 한 마을 사람이라는 것을 공감

     

    (2) 조상 범위 확대의 예

    • 두레, 품앗이 : 농경 사회에서의 협동 정신의 발로
    • 동제(洞祭)
    • - 명칭 : 도당굿, 마을굿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림

      - 성격 : 온 마을 사람들이 모여 마을의 수호신에게 제를 올리는 종료 의례이자 마을 축제

      - 의의 : 마을을 한 공동체로 보이지 않는 끈에 의해 묶어 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