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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개인과 가족의 가치있는 삶 - 2. 부모,조상 공경과 효친
(2) 효의 실천과 가정 윤리의 확립
(교과서 96~101)

효행기행 : [경주 감은사지]

《삼국유사》에 의하면 문무왕(文武王)이 왜병을 진압하기 위해 이 절을 짓기 시작했으나 중도에 죽자 그의 아들 신문왕(神文王)이 이어받아 682년 완성하였다. 금당의 기단 아래 동쪽으로 구멍을 내어 해룡(海龍)이 된 문무왕이 들어와 서리도록 하였다. 또 유서에는 매장한 곳이 절의 앞바다에 있는 대왕암(大王巖)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효의 실천과 가정 윤리의 확립]

1. 자기 몸의 간수

    (1) 의의 : 효 실천의 시작

    (2) 이유 : 몸이야말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은혜 중에서도 가장 소중한 것이기 때문

    (3) 구체적 의미 : 자식의 몸을 걱정하는 부모의 마음을 잘 헤아려 몸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

2. 정신적 봉양 : 부모의 마음을 진정으로 편하고 기쁘게 해 드리는 것

3. 『소학』에 제시된 효 실천 규범

    (1) 아침 문안

    • 자세 : 용모와 의복을 단정히, 기운을 낮추고 소리를 부드럽게
    • 내용 : 옷이 덥고 찬 것을 묻고, 아파하고 가려워하시면 삼가 진정시키고 긁어 드림

    (2) 행동 조심

    • 부모님이 말씀하시면 응대함을 빨리하고 공경히 함
    • 감히 딸꾹질, 트림, 재채기, 기지개켜지 못함

    (3) 저녁 보살핌 : 항상 부모님의 건강을 살피고 저녁에는 잠자리를 깔아드림

    (4) 부모님의 안부를 항상 생각 : 어버이의 건강을 자기 몸과 같이 여기고 근심하여, 돌아가신 후에도 부모를 잊지 말아야 함

    (5) 충심으로 간쟁 : 부모님이 불의한 일에 빠지게 된 경우 


[모범적 효 실천 사례]  

1. 문학 작품에 나타난 효 정신

    (1) 의의 ; 고려나 조선 시대에 씌어진 시조에는 유난히 충효에 대한 내용이 많음  조상들의 충효에 대한 가치관을 반영

    (2) 정철의 '훈민가' : 효도를 권하는 대표적인 작품 

     

     

2. 조선 시대 정조의 효

    (1) 효의 대상 : 아버지 사도 세자

    (2) 효의 사례

    • 현륭원 참배 : 아버지 사도세자 추모의 슬픔을 이기지 못함) 읽기자료(현륭원)
    • 화성(華城) 조 : 아버지 사도세자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지은 성(城) - '효도성'

    수원화성

     효행기행 : [수원 화성] 읽기자료/사진더보기(수원화성)


[효를 통한 가정 윤리 정립]  

1. 효 실천의 본질

    (1) 효의 근본 정신 : 인간의 근원적 본성인 인의 정신의 실천

    (2) 효의 올바른 실천 : 생활 주변의 가장 가까운 곳(가정, 이웃)에서 사람들을 사랑하고 공경  더 나아가서 사회, 만인, 만물에까지 이르는 사랑과 공경의 확대가 그 이상

     

2. 효 실천의 왜곡

    (1) 삼강 오륜에서의 효

    • 효가 임금에 대한 절대적인 복종과 희생적인 봉사를 강요하는 도구로 전락
    • 가부장적 농경 사회에서 위에서 밑으로 강요하고 전달하는 모든 권위와 복종심이 효를 매개로 이루어짐

     

    (2) 효의 왜곡으로 인한 병폐

    • 가족주의 : 남의 아버지보다 내 아버지, 남의 가문이나 조상보다 나의 가문이나 조상을 더 중요하게 생각
    • 통치 수단화 : 통치 수단으로 이용되면서 발전적 사고를 저해

     

3. 효 정신의 회복 방향

    (1) 부모에 대한 지극한 섬김의 정신 강조

    • 한백유의 효성 : 어머니가 노여워하시는 것을 원망하지 않았으며, 오직 어머니의 기운이 쇠약해진 것만을 걱정
    • 『예기』의 가르침 : 부모가 사랑하거든 기뻐하고 잊지 말며, 부모가 미워하거든 애써 고치려 하고 원망하지 않는 것이 사람의 자식으로서 부모를 모시는 지극한 정성

      - (父母愛之, 嘉而不忘. 父母惡之, 懼而無怨. 부모애지, 가이불망, 부모오지, 구이무원)

      읽기자료 :『예기』에서의 '孝'-증자 말씀하시길 

      • 曾子曰, "孝子之養老也, 樂其心, 不違其志, 樂其耳目, 安其寢處, 以其飮食忠養之. 孝子之身終, 終身也者, 非終父母之身, 終其身也. 是故父母之所愛亦愛之, 父母之所敬亦敬之. 至於犬馬盡然, 而況於人乎?" -<內則 第十二>
      • 曾子曰, "孝有三. 大孝尊親, 其次弗辱, 其下能養."- 이하,<祭義 第二十四>
      • 曾子曰, "身也者, 父母之遺體也. 行父母之遺體, 敢不敬乎? 居處不莊, 非孝也. 事君不忠, 非孝也. (*이)官不敬, 非孝也. 朋友不信, 非孝也. 戰陳無勇, 非孝也. 五者不遂, 災及於親, 敢不敬乎? [*다다를 (이):삼수변+位]
      • 曾子曰, ...父母愛之, 嘉而不忘. 父母惡之, 懼而無怨. 父母有過, 諫而不逆. 父母旣沒, 必求仁者之粟以祀之. 此之謂禮終."  

     

    (2) 효의 호혜적 윤리로서의 본질 회복

    • 효만 강조하는 것의 문제점
    • - 효에 대한 합리적 설득이나 실천 과정을 위한 환경 조성 없이 일장적으로 강요하는 것에 지나지 않음

      - 효만을 강조한다고 해서 가정 윤리가 확립되는 것은 아님

    • 부모의 책임
    • - 인간 존엄성의 인식 · 실천을 위하여 서로 존경하고 이해하며 협조하는 등의 화목한 가정의 분위기 형성

      - 부모로서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 줌

    •  결론 : '백행(百行)의 근본'인 효의 윤리가 자녀들에게 형성되기 위해서는, 부모의 자식데 대한 부모다운 역할[父父]과 자녀로서 부모에 대한 지극한 섬김과 공경의 의무[子子]가 함께 중요시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