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2. 서양의 윤리 사상
(2)  西洋 倫理 思想의 展開

헬레니즘 시대와 중세 윤리    19세기 공리주의

시대별 전개 과정

 14C.- 16C.

 16-17C.

17C.

18C.

19C.

20C.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자연 과학의 발달과 근대적 사고의 유형

영국 경험론
대륙 합리론

독일 관념론

공리주의
실증주의

유물론
생 철학
실존주의
실용주의

인간 중심, 현실 중시

지동설
과학적 인식 방법

진리 인식의 문제
(귀납법과 연역법)

인간과 역사의 문제

개인적 이익과 사회적 공익의 조화

삶과 자아의
주체성

1) 神 중심 윤리, 이상주의 (중세)⇒人間 중심, 현실 중시
2) 근대 서양 윤리 사상의 형성에 전환점 마련

1>르네상스 (Renaissance, 문예 부흥)memo1.gif: 14-16C.

1) 고대 그리스, 초기 로마의 문예와 철학에의 복귀
2) 인본주의 (humanism)성격 : 인간 현실적 지식과 진리 추구, 합리적 사고 방식,경험과 개성의 존중
3) 대표적 인문주의자 (휴머니스트) : 에라스무스 (Erasmus, 1466-1536) -『愚神禮讚』 

 2> 종교 개혁 (Reformation)memo1.gif : 16C.- 루터 

1) 순수 초대 교회의 신앙으로 복귀하자는 종교 운동
2) 중세 카톨릭 교회의 권위와 전통 : 봉건 사회 신분제 확립→개인의 내면적 신앙 생활의 순수성 상실, 세속화
3) 개혁자들.
* 루터 (Luther, Martin,1483-1546) : 1517년 免罪符 판매에 항의,‘95개條 반박문’제시,  성서, 신앙 중심주의, 만인 사제주의 - <사진>
* 츠빙글리 (Zwingli, U., 1484-1531) : 스위스
* 칼뱅 (Calvin, J., 1509-1564) : 장로교회, 구원예정설, 職業召命說 - 근대 자본주의 윤리관 마련
 
4) 프로테스탄티즘 (protestantism)과  16세기 후반의 영국의 청교도주의 (puritanism)
1) 자연 과학적 방법론과 지식 : 형이상학적, 신학적 자연관과 우주관, 세계관 탈피
2)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오의 지동설, 뉴턴의 역학법칙
3) 과학적 합리적 인식과 사유의 법칙

★ 자연 과학적 방법론-귀납법과 연역법★

 

사유, 지식의 근원

진리인식방법

생활에의 적용

대표적 사상

귀납법 (indution)

후천적 경험 (經驗)

경험적 관찰과 실험 의한 지식의 습득

원칙과 공식의 발견

영국의 경험론

연역법 (dedution)

선천적 이성 (理性)

과학적 논리와 추리에 의함.

원칙과 공식의 적용

대륙의 합리론  

1) 17세기의 서양 사상 : 과학적 인식의 방법을 철학에 도입
2) 영국의 경험론 (經驗論, empiricism) : 경험 강조, 귀납법
         - 영국의 경험론 (17C) ⇒ 영국 공리주의 (19C)⇒현대 미국 실용주의 (20C)
3) 대륙의 합리론 (合理論, rationalism) : 이성 강조, 연역법
         -대륙의 합리론 (17C) ⇒ 독일의 관념론 (18C) ⇔반이성주의 (생철학, 실존주의)
4) 주된 관심 : 진리의 인식 문제 <認識論>
1) 특징 : 후천적 경험에 의한 지식의 습득, 귀납법 베이컨
2) 대표자 : 베이컨 (Bacon, F., 1561-1626), 홉스 (Hobbes, T., 1588-1679), 흄 (Hume, D., 1711-1776),  로크 (Locke, J.)등
3) 발전 : 영국 공리주의 (19C.), 미국 실용주의 (20C.)
4) 소피스트 ⇒ 에피쿠로스 ⇒ 경험론 ⇒ 공리주의 ⇒ 실용주의

1> 베이컨 (Bacon,F.1561-1626)memo1.gif의 사상

1) 참되며 보편적 지식 : 현실 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식 - 경험에 근원.
2)“아는 것이 힘이다.” : 과학적 지식을 통한 자연의 개척
3) 지식의 원천 : (후천적) 경험
4) 참된 지식과 행복한 삶 : 관찰, 실험을 통해 인간과 외부 사물을 인식하고 얻어 낸 지식과 이의 실천
5) 우상론 (偶像論)
*우상 (偶像, Idola) : 참된 인식을 방해하는 선입견 (先入見)과 편견 (偏見)을 말함.
* 참된 지식을 인식하기 위해 우상 (Idola)타파 역설
* 베이컨의 4가지 우상

우상 (Idola)

의   미

종족 (種族)의 우상
(idola tribus)

모든 사물을 인간 본위로 해석하려는 보편적 편견.
자연의 의인 (擬人)화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세계관
새가 노래를 하고 나비가 춤을 춘다.
파도는 분노하고 석양은 피를 토한다.

 동굴 (洞窟)의 우상
(idola specus)

개인의 특수한 습성, 환경 유래되는 선입견과 편견

우물안의 개구리,
하룻밤 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

 시장 (市場)의 우상
(idola fori)

언어, 문자의 그릇된 사용에서 유래되는 선입견과 편견

검증되지 않은 귀신이나 도깨비, 천사나 악마 등이 있다고 믿음.

극장 (劇場)의 우상
(idola theatri)

그릇된 원칙, 학설, 전통 등에서 유래되는 선입견과 편견

천동설, 유명인의 말을 무조건 옳다고
믿는 경우

     

2> 홉스 (Hobbes, T., 1588-1679)memo1.gif의 사상과 17,8세기 계몽주의 사상

1)영국 경험론에 토대 : 지식의 근원은 자연계의 감각에 있음.
2) 인간 선악의 판단 기준 : 외부 사물에 대한 감각적 경험의 욕구도 (欲求度)에 따라 다름. (상대주의)
3) 자연 상태의 인간 - 성악설
* 이기적 자기 보존만을 추구 - 자연주의 윤리설
* 불신과 투쟁만 존재, 보편타당한 도덕 법칙은 없음.
* '만인 (萬人)의 만인에 대한 투쟁’ : 투쟁의 법칙, 동물의 왕국 
4) 사회 계약 상태의 인간 - 사회계약설 (social contract theory)
* 근대 시민 윤리의 도출
*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공공 이익을 달성하기 위해  합의와 계약에 의한 규범의 제정과 준수를 강조

개인은 인간으로서의 기본적 권리인 자연권 -인간 존엄성, 자유와 평등-을 보다 더 안전하게 보장받기 위하여 구성원 상호 계약과 합의를 통해 국가, 정치 사회를 조직하였다고 보는 이론. 따라서 국가권력의 기반과 정당성의 근거를 국민의 합의에서 찾고있다는 점에서 근대 민주주의 이론에 큰 공헌을 함.

5) 홉스 윤리 사상의 발전
* 계몽사상의 로크, 루소의 국민 주권 (國民主權)사상
* 서구 근대 시민 국가 형성에 기여
* 공리주의 및 실용주의 윤리 사상의 이론적 토대
▶ 경험론, 합리론이 개인의 합리적 자각 문제를 중시했다면,
▶ 계몽 (enlightenment) 사상의 근대 시민 윤리 사상은 사회 계약설을 토대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 문제를 중시하였음
▶ 근대시민 혁명의 사상적 기반
이성의 힘에 의한 인간 사회 전반에 걸친 혁신사상
▶ 현세적, 과학적 사고 방식을 통한 사회 인식
▶ 근대 시민 혁명의 사상적 기반 : 인간 존엄성과 자유, 평등의 강조, 사회 계약설
▶ 사상가 : 국민 주권 사상 -로크 (Locke, J., 1632-1704), 루소 (Rousseau, J. J. 1712-1778)

3>흄 (Hume, D., 1711-1776)memo1.gif의 사상.

1) 한 행동의 도덕적 판단의 기준 : 각 개인의 시인 (是認)과 비난의 감정 (이성보다는 감정)
2) 사회적으로 타당한 도덕 :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것.- 상대주의적 윤리관
3) 공감 (共感)을 통한 인간의 이기심 (利己心, egoism)의 통제
4) 이타심 (利他心, altruism)만이 선한 것이며 인류의 행복을 보장함.
5) 옳고 그른 행위의 구별은 공평한 관찰자로 행동할 때 가능함.

헬레니즘 시대와 중세 윤리    19세기 공리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