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한국의 윤리 사상
(1) 한국 윤리의 연원 (교과서 74~77)

  

1. 토속 신앙

  • 거대한 자연(또는 초월자인 하늘)과 인간 사이에서 샤먼(巫,무당))이 인간 사회의 질서를 잡아 주고 인간의 평안과 행복을 기원함
  • (2) 토테미즘(Totemism) : 자연숭배

  •  동․ 식물이나 물건을 신성하게 여겨서 종족의 상징 또는 수호신으로 삼음
  •  자연(현상)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숭배함
  • (3) 애니미즘(animism) : 정령신앙

  • 하늘이나 자연계의 모든 대상들이 초월적인 힘과 영혼을 지니고 있다고 믿음. - 자연 숭배
  • 이를 숭배하는 의식을 통해 복(福)을 빌고 불안과 두려움 해소
  • 영혼 불멸 사상에 근거함 - 정령(精靈) 숭배

    (4) 토속 신앙의 의의

  • 우리 조상들은 자연을 두려워하고 신성시함
  • 인간의 존엄성과 행복을 강조, 자연과 함께 행복을 추구

2. 경천(敬天) 사상

  • 윤리적 측면이 주목되는 원시 신앙
  • 하늘[천(天)]의 의미
    • 호생지덕(好生之德)을 지닌 존재
    • 인간의 기원을 들어주는 시혜자이면서 악인을 징벌하는 심판자
  • 경천(敬天)
    • 하늘을 닮아 도덕적으로 선하게 살면서 인간끼리 서로 사랑하며 사는 것.[=애인(愛人)]
    • 경천(종교적 차원)=애인(윤리적 차원)
    • 경천 사상: 단군 신화를 통해 심화 정련되어 한민족 윤리 의식 전개의 정신적 씨앗이 됨.

3. 단군(檀君)의 건국 이야기

    (1) 내 용

  • 천제(天帝) 환인(桓因)의 아들 환웅(桓雄)
  • 홍익인간(弘益人間), 재세이화(在世理化)
  • 비(雨師), 구름(雲師), 바람(風伯)의 신하
  • 곰(熊女)와 결합, 단군(檀君)의 탄생

    (2) 사상적 의의

  • 한민족의 윤리관, 가치관, 세계관, 건국 이념이 담김
  • 우리 민족의 원초적 관념과 생활 양식이 깃듬
  • 국가 위기시 민족의 주체성 회복의 정신적 지주

    (3) 윤리적 의의

  • 인본주의 : 인간 중심적 성격                               
    • 천신 환웅이 인간 세상에 살기를 원함 - '탐구인세(貪求人世)'
    • 곰, 호랑이도 인간이 되고자 함. - 원화위인(願化爲人)
    • 한국 윤리 사상의 인본주의적 전통의 원형
  • 천인 합일 사상 - 천상세계와 지상세계의 조화된 통일된 세계관
    • 천신 환웅과 땅의 웅녀 사이에 단군 탄생
    • 자연(하늘과 땅)과 인간의 합일
    • 극대화된 자연 친화적 경향
  • 현실적 삶의 여러 영역에서 이상적 완성을 도모
  • 평화 지향
    • 단군 이야기 자체가 평화적 내용으로 일관됨.
    • 우리 민족의 평화 애호적 민족성의 근원이 됨
    • ≪후한서≫기록 - 천성이 유순 온화, 사리 분별, 노래와 춤, 멋과 여유를 즐기는 민족
  •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
    • '널리 인간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인간 중심주의 사고
    • 이타주의, 인간 존중 사상, 복지, 정의, 평화, 도덕적 가치의 실현 추구        
    • 홍익인간을 위한 조건 - '8조법금'의 공공질서 의식과 민족 의식 : 생활 규범, 이상 사회, 국가 건설의 통치 이념

    (4) 토속 신앙과 단군의 건국 이야기의 의의

  •  한민족의 삶을 지탱하는 뿌리였음
  •  한국 사상의 정체성을 형성해 왔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