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2. 서양의 윤리 사상
(2)  西洋 倫理 思想의 展開

합리론과 관념론      서양윤리사상의 현대적 의의

      [10] 현대의 윤리 사상 - 19 , 20 세기

1) 주지주의적 , 이성적인 윤리사상 (합리론 , 관념론) 반대
2) 인간 현실 생활 자체를 중시
3) 유물론 (唯物論) , 생철학 (生哲學) , 실존주의 (實存主義) , 생명존중사상

 1> 유물론 (唯物論 , materialism)memo1.gif마르크스  

1) 우주 , 만물의 본질 : 오직 물질로만 해석함 (정신부정)
2)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모순을 비판하기 위해 대두된 사회 사상
3) 유물론적 인간관 - 창조적 활동 즉 , 노동을 통한 인간의 자기 실현 : 노동하는 인간 (homo labor)
4) 사유재산제와 노동착취로 인한 인간소외와 불행 발생
5) 폭력혁명을 통한 사회주의 사회 실현
6) 유물변증법과 유물사관 : 물질적 생산이 사회발전의 원동력. 사회의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함.
7) 자본주의 붕괴론 : 자본주의 사회는 그 사회의 모순으로 필연적으로 붕괴되고 공산사회가 도래함.
8) 공산사회 실현을 위한 인간의 도구화 물질화
9) 대표자 : 포이어바흐 (Feurbach , L. A. , 1804-1872) , 마르크스 (Marx ,K. , 1818-1883) <옆의 사진>

2> 생 철학 (生哲學 , life philosophy)memo1.gif

1)계몽철학의 주지주의와 헤겔의 이성주의에 반대 , 비합리적인 것과 의지 중시 -정의주의 (情誼主義)
2) 인간의 의지 , 감정 , 본능 중시
3) 역동적 생 (生) : 변화와 새로운 창조 , 살아있는 삶.
4) 反 이성주의 , 비합리주의 윤리설 : 직관적 , 비합리적 방법을 통한 생 (生)의 의의 , 가치 , 본질을 파악
5) 생의 충실 속에서 인간 궁극적 가치를 발견
6) 대표자 : 쇼팬하우어 , 베르그송 , 딜타이 , 슈바이처 , 니체
7) 쇼팬하우어 (Schopenhauer , A. , 1788-1860)의 맹목적 삶의 의지 
* 세계의 본질 : 비합리적 의지 - 생 (生)에의 맹목적 의지이므로 생은 고 (苦) - 염세주의
* 철저한 금욕 생활을 통한 고통의 해방《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쇼팬하우어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3> 실존주의 (實存主義 , existentialism)memo1.gif

1) 반이성주의적 (비합리주의적) 윤리설 : 독일 관념론과 실증주의 비판키에르케고르
2) 윤리적 관심 : 현대 사회의 인간 소외 현상 속에서 실존 (實存)의 회복 문제를 중시함
3) 실존 (實存) : 인간의 현실적 , 개인적 , 독자적 , 주체적인 존재 방식 (참 존재 , 진정한 자아 , 주인공으로서의 나 , 본래적 자아 , 진면목 (眞面目))
4) 주체성 (主體性)의 철학 : 산업화 대중사회의 비인간화 현상과 전쟁으로 인한 불안 해소를 위해 각개인의 주체성 회복을 강조함.
5) 유신론적 실존주의자 : 키에르케고르 , 야스퍼스 , 마르셀
    무신론적 실존주의자 : 니체 , 하이데거 , 싸르트르 , 카뮈
6) 키에르케고르 (Kierkegaard , S. A. , 1813-1855) - 실존주의 선구자
* ≪죽음에 이르는 병≫=절망
* 불안과 죽음의 문제 극복 , 참된 실존의 회복
* 실존 - 자기가 자신이 되려는 생성 과정임.
* '신 (神)앞에 선 단독자 (單獨者)'로서의 주체적 결단을 강조
니체
 
7) 니체 (Neitzsche , F , 1844-1900) memo1.gif
* "신 (神)은 죽었다.": 신 중심 , 이성 중심 , 이상 중심적 가치 부정하고 대지 (大地)와 현실 충실 , 생의 사랑 , 운명애와 '권력에의 의지'를 원리로 삼는 초인 (超人) 사상
*  ≪짜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 ≪권력에의 의지≫  
 
8) 야스퍼스 (Jaspers , K. , 1883-1969) 
* '한계상황 (죽음 , 병 , 고뇌)’속에서의 실존을 해명
* 실존해명 (Existenzerhellung) : 자아 존재에 눈뜨게 하고 자기 자신이 되게 함.)
* ≪이성과 실존≫
 
9) 하이데거 (Heidegger , M. , 1889-1976) 
*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인간 존재의 본질을 해명
* 세계 내 존재 (世界內存在 , In-der-Welt-sein) : 인간은 세계에 '던져진 현존재'로서 자신을 * '개인적 주체'로 발견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기를 발견하는 '공동 존재'임.
* '죽음에 이르는 존재 (Sein-zum-Tode)' : 죽음을 직시 (直視)함으로써 실존 회복
* ≪시간과 존재≫
 
10)  싸르트르 (Sartre , Jean Paul , 1905-80) : “실존 (實存)은 본질 (本質)에 앞선다.”
11) 그외 , 실존주의 문학가 : 도스또에프스키 , 카뮈 , 카프카

4> 생명 존중 사상

1) 과학 기술의 발달과 인구 증가 , 전쟁 , 산업화 , 자연 환경의 파괴 현상
2) 생명에 대한 신비와 존엄성 강조
3) 슈바이처 (Schweitzer , A. , 1875-1965)
*  '우리는 살려고 하는 생명들로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는 생명'
*  '생명에의 외경 (畏敬)'-자기 생명과 모든 생명을 염려하고 존중
* 선 (善) - 생명을 지키고 촉진 /     악 (惡) - 생명을 헤치고 죽임
* 생명 윤리학 (bio-ethics)와 환경 윤리학 (environmental ethics)에 중요한 이론적 토대 제공

슈바이처

<사진> 슈바이처와 그의 가봉병원

 

합리론과 관념론      서양윤리사상의 현대적 의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