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2. 서양의 윤리 사상
(1)  西洋 倫理 思想의 淵源

 

1) 그리스 국력의 쇠퇴 : 폴리스 중심의 공동체적 생활 양식이 점차 개인주의적 생활 양식으로 전환
2) 알렉산더의 동방원정 : 그리스 문화와 페르시아의 오리엔트 문화의 융합 = 범세계적 헬레니즘 문화
3) 윤리적 관심 : 개인의 현실 문제, 개인주의적 윤리적 성격과 安心立命 (마음의 평정과 자유) 

<고대 아테네 시대와 헬레니즘 시대의 세계>

1> 스토아 (Stoa) 학파memo1.gif - 금욕주의 윤리

1) 창시자 : 제논 (Zenon, 334-262 B. C.) /  발전 : 아우렐리우스 (Aurelius, M. 121-180 A. D.)
2) 인생의 궁극 목적인 최고선과 행복 :‘아파테이아 (apatheia)' 유지
* 뜻 :‘정념이 없는 마음의 상태’,부동심 (不動心)과 무정욕 (無情慾)의 상태
* 아파테이아 실현 방법 : 자연 법칙이나 神의 법칙에 따르는 생활 = 양심에 따른 생활=善,有德한 삶,
* 보편적 우주이성 (로고스, logos)에 의해 지배되는 생활
3) 키닉학파 (견유학파)에게서 영향을 받음
4) 영향 : 만민 평등사상, 로마 만민법, 중세 크리스토교, 근대 자연법 사상의 이론적 기초, 범신론적 윤리 사상의 형성에 영향
 

2> 에피쿠로스 학파memo1.gif - 쾌락주의 윤리

1) 체계화 : 에피쿠로스 (Epicouros,342?-270 ? B.C.)
2) 진정한 행복의 실현 : 정신적 쾌락의 추구-‘아타락시아 (ataraxia)'
* 뜻 : ‘정신적 평정 상태, 번뇌가 없는 평정’(평정심)
* 쾌락=선=행복 / 불쾌=악=불행
3) 행복의 실현 방법: 
* 플라톤의 사주덕 (지혜,용기,절제,정의) 수용
* 사주덕⇒신과 죽음에 대한 공포의 해방, 행위의 정당한 판별, 검소한 생활
4) 육체적 쾌락주의 (키레네학파) →정신적 쾌락주의 (에피쿠로스학파)→사회적 쾌락주의 (19세기 공리주의)
5) 영향 : 17세기 근대 영국의 경험론, 19세기 공리주의 윤리설의 형성
 
초기 구약 성서의 바탕, 로마 제국 말기의 예수 그리스도 (Jesus Christ)출현-신약성서, 사랑의 윤리 강조
세계 평화주의적 복음 전파, 십자가의 대속과 부활  
베드로 (Petrus), 바울 (Paulus, 1세기경)의 활약, 로마-313년 밀라노 칙령으로 공식 인정(세계 종교)
중세-그리스, 로마 사상의 인간 중심 윤리 사상에서 신(神) 중심의 윤리 사상으로 전환
행복과 영생의 실현 : 하느님의 절대적 진리 믿음, 실천
중세 철학의 특징 : 그리스의 철학을 도입하여 크리스토교 사상을 체계화 함.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교부철학 (敎父哲學)memo1.gif : 예수 사후 - 8세기       

1) 크리스토 교의 정통 교리를 하나로 체계화하여 교회의 권위 확립
2) 대표자 : 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A., 354-430)    
3) 플라톤주의의 도입 : 플라톤의 이데아 사상과 4주덕 사상의 도입
4) 원죄설 (原罪說) :자유 의지의 남용
5) 구원론 (救援論) :人間 善의 회복-최고 선, 최고 덕인 하느님의 완전한 사랑을 통한 구원  

2>  스콜라 (schola) 철학memo1.gif : 9세기 - 13세기 절정      
 

1) 중세 최대의 철학 사상
2) 神學과 哲學, 信仰과 理性, 自然과 人間의 조화     
3) 단편적 교리를 철학적으로 논증, 합리적으로 설명  
4) 플라톤주의의 이데아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사상 연구
5) 대표자 : 토마스 아퀴나스 (Aquinas, T., 1225-1274)
* 이상적인 삶 : 하느님과 자연 법칙에 따르는 생활, 이성과 양심에 따르는 삶.
*『신학대전』,“철학은 신학의 시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