Ⅳ. 윤리사상의 흐름 - 2. 서양의 윤리 사상
(1)  西洋 倫理 思想의 淵源

  

고대 그리스
로마 사상

인간 (人間) 중심

감각적 본능과
욕구 강조

소피스트들⇒에피쿠로스 학파 (⇒근세 경험론⇒공리주의⇒실용주의)

이성 강조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학파 (⇒근세의 합리론⇒관념론)

중세 크리스트교 사상

신 (神) 중심

신앙 강조

교부철학과 스콜라 철학

1) 서양 철학의 출발-B.C 6세기경
2) 철학의 중심 과제-우주·자연의 본질 (아르케) 탐구  
3) 대표적 자연 철학자들
* 탈레스 (Thales):철학의 시조, 만물의 근원-물 (水)
* 헤라클레이토스 (Heraclitus) : 변증법의 시조 arche-불 (火), 만물 유전 (流轉)론   
* 데모크리토스 (Democritus) :유물론의 시조, arche-원자 (原子,atom)
* 피타고라스 (Pythagoras):수학의 시조 ,아르케-數

[2] 아테네 시대 -기원전 5세기경

1) 소피스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2) 철학적 관심 : 우주, 자연에서 인간과 사회로 전환
3) 인간 중심주의 철학

1> 소피스트 (sophist)들의 윤리 사상memo1.gif

1) 소피스트의 뜻 : sophia (지혜) -賢者, 知者, 궤변론자   
2) 인간 중심의 철학
3) 윤리적 행위의 주체 : 인간
4) 가치 판단의 기준 :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그 유용성
5) 진리 : 감각적 경험으로 증명되며 쓸모 있는 것      
6) 개인적인 유용성=선(善), 쓸모 없는 것=악(惡)      
7) 개인주의적, 상대주의적 인간관·윤리관·진리관    
8) 대표자 : 프로타고라스 (Protagoras,기원전 5C경)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인간척도(尺度)론
9) 후에 궤변론자, 불가지론 (不可知論), 회의론 (懷疑論)
 

2> 소크라테스 (Socrates,B.C.469-399)memo1.gif

1) 인간 중심의 철학
2) 인간 : 보편적 理性을 지닌 존재
3) 보편적, 절대적 진리 : 이성을 통한 인식
4) 이성주의 철학의 선구⇒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5) 보편적, 절대적, 객관적 윤리관·진리관
6)
"惡法도 法이다.” : 진리의 객관적 실재 몸소 실천
7) 지행합일설 (知行合一說)과 지덕복 (知德福) 합일설
* 보편적 이성에 의해 객관적으로 실재하는 진리와 지식을 발견하고 실행할 때 선하고 행복한 삶이 실현됨
* 理性⇒眞理 발견과 실천⇒幸福, 善         
* 행복 : 참된 앎(眞知)을 통해 덕(德)을 쌓아갈 때
* "不德은 無知에서 생긴다.”: 無知⇒惡⇒不幸
* 주지주의적 윤리관의 입장
8)“너 자신을 알라.(Know yourself)” :  자신의 무지를 자각(自覺)하라는 뜻
9) 대화법 (문답법) : 반어법 (反語法)과 산파술(産婆術)  
10)임종전 최후의 말 -
"크리톤, 나는 아스클레오피스에게 닭 한마리를 빚졌네. 자네가 잊지말고 이 빚을 갚아 주겠나?"


다비드(1787년) - 소크라테스의 죽음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다비드 - 소크라테스의 죽음]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1787년)
 

[-> 소크라테스의 죽음에 대하여]

 

3> 플라톤 (Platon,427-347 B.C.)memo1.gif

1)진리관 : 이데아 (Idea)론 : 2원론, 관념론, 이상주의
* 현상 (現象)세계 : 이데아 세계의 불완전한 模像
* 善의 이데아 :  우주 통괄지배의 궁극적 본질
* 버클리, 칸트, 헤겔로 이어지는 관념론 (idealism)의 선구

현상계

현실세계

이데아 세계의 불완전한 모상 (模像)

거짓(그림자)의 세계

감각적 파악

이데아계

이상세계

현상 세계의 궁극적 본질

참(실재)의 세계  

이성적 인식  

 
2) 인간관 : 이성적 인간
* 참된 삶 : 선의 이데아를 모방해서 이를 실현해 감. (자신의 잠재능력 계발을 통한 자아 실현)
* 자아 실현 : 지혜,용기,절제가 조화를 이루어 정의를 실현할 때 가능함.
* 3영혼과 4주덕 (四主德) - <국가론>에서
 

신체부위

3영혼

개인의 덕

사회의 덕

국가사회계급

머리

이성

지혜

정의

통치계급(철인왕)

가슴

기개

용기

무사계급

배/사지

욕망

절제

생산계급

 
3) 사회관과 국가관 : 개인의 덕(지혜, 용기, 절제)이 사회 속에서 실현될 때 정의 사회 실현- 哲人정치, 이상 국가  
4) 저서 : [대화편] - 국가론, 소크라테스의 변명,  향연 (사랑에 대하여),
                     크리톤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파이돈 (영혼에 대하여)
 

아테네 학당에서의 플라톤(왼쪽)과
아리스토텔레스(오른쪽)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라파엘로 - 아테네학당] (바티칸 미술관, 1510)
림을 클릭하시면 아테네 학당 전체 그림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의 삶과 죽음에 대하여]

4>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384-322 B.C.)memo1.gif

1) 진리관 : 감각적 경험의 현실 세계에서 참 존재 발견 - 1원론, 경험론,현실주의
2) 인간관 : 인간의 궁극 목적-최고선 (最高善)의 실현, 행복 추구, 이성적 자아 실현
3) 이성에 의한 감각적, 육체적 생활의 절제 강조
4) 윤리관 : 주지주의적 입장에 주의주의 (主意主義)적 입장을 가미함. (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 주지주의적 입장-소크라테스,플라톤의 입장을 수용
                    ★지식(앎)=덕=행복(幸福)/무지=악(惡)
주의주의적 입장을 가미함.-아리스토텔레스
                    ★지식+선의지(善意志)=덕=행복/지식+악의=부덕  
* 인간 행위 : 이성에 의한 자발적 선택과 결정(지식)+선행을 지향하는 도덕적 실천의지의 반영(의지)
* 덕(德) : 단순한 지식(知識)이 아니라, 선의지((善意志)가 있을 때 가능함

5) 중용 (中庸,THE middle of the rord)
* 선의지, 도덕적 실천 의지의 함양을 위한 덕       
* 뜻 : 이성에 의해 충동과 감정을 억제함으로써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는 의지를 습관화 한 덕.
* 無過不及 (무과불급)의 이상적 경지               
* 예> 용기 (무모와 비겁의 중용), 절약 (낭비와 인색), 긍지 (교만과 비굴의 중용) 등.
* 이성의 작용 ⇒ 중용의 덕 획득 ⇒ 인간의 행복   
6)국가, 사회관 : 인간은 정치적 동물 -개인의 자아실현은 사회,국가에서의 도덕 생활을 통해 가능
7)기타 : 목적론적 세계관, 논리학의 집대성, 삼단논법, 실체-형상 (eidos)과 질료 (hy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