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윤리의 흐름과 특징
- 4. 세계 윤리 (3) 세계 윤리의 전망
(교과서 130~134)
[1] 세계 윤리와
종교적 평화
1. 과거 종교의 모습
(1) 종교가 편협한 지역주의와 문화적 틀 속에 갖혀 있음
- 종교는 특정 지역의 관습, 제사 의식과 관련이 있음
- 종교 의식은 종교 조직을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삶의 방식과 밀착되어 있음
(2) 지역주의의 한계가 드러난 21세기에는 종교도 지역주의적 관습 체계로부터 벗어나야 함
2. 종교 간의 갈등
(2) 종교들의 보편적 특성
- 인간의 근본적 문제들에 대한 보편적인 해답을 제공하려고 함
- 세계에 대한 해석, 구원의 길에 대한 가능성을 제공함
- 현실의 궁핍, 아픔, 죄로부터의 해방 방법 제시
- 책임 있는 행위를 통해 영원한 구원에 이르는 방법 제시
3. 종교적 평화의 달성
(1) 각 종교의 임무
- 자기 개혁과 쇄신을 거쳐 조화의 자세를 가져야 함
- 자기 비판을 통해 관용 정신을 가져야 함
(2) 우리가 지향하는 종교
- 세계 안에서의 갈등과 불안을 해소하려고 하는 평화적 종교
- 인류 공동체의 운명과 미래에 관심을 기울이는 종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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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소회]
: 불교의 비구니, 가톨릭과 성공회의 수녀, 원불교의 정녀(교무) 등 각 종교의 여성 성직자들이 모여 종교간
화합과 평화를 추구하는 단체. |
[2] 세계 윤리와
한국인
1. 한국인의 공동체 의식에 대한 평가
(1) 비판적 평가
- 연대 의식과 공동선을 추구하는 정신이 빈약, 자기 중심적인 이기주의가 만연
(2) 긍정적 평가
- 혈연이나 지연 중심의 공동체 의식이 매우 강함, 강한 공동체 의식의 전통을 갖고 있음
2. 한국인의 의식과 세계 윤리와의 접목
(1) 미래 지향적으로 우리 자신을 바라본다면, 세계 윤리에 동참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함
(2) 세계 윤리로의 발전 가능성
- 불쌍한 사람을 도와 주고, 염치, 의리, 사양, 예절을 중시함 →우리 나라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 사람들도 사랑할 수 있는 가능성
- 고독과 고립을 싫어하고 모임을 좋아하는 낙천적인 기질 →세계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우리에게 맡겨진 몫을 다할 수 있음
- 교육열과 종교열 →세계 시민 윤리 의식으로 승화될 수 있는 가능성
[3] 세계 윤리 사상의
교훈
1. 국제화, 세계화
(1) 국제화, 세계화의 의미
- 문호의 개방과 교류
- 국제 사회의 일원으로 세계인의 평화와 복리 향상을 위해 우리 자신의 장점을 살려 협력하고 공헌하는 것
(2) 세계화에 대한 한국인의 과제
- 외국의 역사와 관습, 외국인의 사고 방식과 가치관을 배우고 이해하려는 노력
- 외국의 다양한 문화에 대하여 우열 논쟁보다는 각각의 가치를 인정하려는 자세가 필요함
- 한국 고유의 문화를 중요시하고 가치 있게 여기는 자세를 지녀야 국제 사회에서 존경받게 됨
2, 인류 전체의 보편적 가치
(1) 유엔 세계 인권 선언
-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자유롭고, 평등한 존엄성과 권리를 가진다. 인간은 이성과 양심을 가지고 행동해야 한다.”
- 모든 사람의 생명, 자유, 신체의 안전에 대한 동등한 권리 인정
(2) 개인과 나라의 특수성을 넘어 인류의 생존과 번영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 함
3. 우리의 과제
(1) 인간 조건에만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이 지구촌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존재들에 관심을 기울여야 함
(2) 이러한 관심을 바탕으로 우리의 삶을 반성하고 개선하도록 노력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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